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이형진 기자
  • 정치
  • 입력 2020.10.09 15:49

조두순 ‘음주제한과 피해자접근금지’.. 유상범 의원 “빨리 법원에 신청해야”

유상범 국민의힘 국회의원(사진= 유상범 의원실 제공). 이형진 기자

  (서울 더리더) 오는 12월 12일 조두순 출소를 앞두고 국민적 불안감이 높은 가운데 조두순에 대한 피해자 접근금지, 음주제한, 야간 통행금지 등의 준수사항을 부과하기가 사실상 어려워 이에 대한 철저한 사전준비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유상범 국민의힘 국회의원(강원 홍천.횡성.영월.평창)은 조두순 출소에 대비해 법무부가 철저한 증빙자료를 구비해 빠른 시일내에 법원에 전자장비부착법상의 준수사항 추가를 신청해야 한다고 9일 밝혔다.

  유상범 의원실에 따르면 법원은 지난 2009년 조두순 판결 시 전자장비부착 명령은 내렸으나 피해자 접근금지, 음주제한, 야간 통행금지, 특정지역 및 장소 출입금지 등의 준수사항은 부과하지 않았다.

  때문에 조두순 출소와 관련해 법무부가 1:1 전담 보호관찰관을 지정하고 주거지역에 대한 전담팀을 배치하는 것은 물론 지자체, 경찰과 협조해 cctv 설치 등 사회안전망을 구축한다는 대책을 내놓고 있으나, 실질적 행동제한 조치인 준수사항이 없으면 사실상 재범방지에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 많다.

  실제 조두순의 경우 과거 총 17회의 범죄전력 중 대다수가 주취상태에서 발생한 특성을 고려한다면 ‘음주제한 및 피해자접근금지 등 준수사항’이 반드시 필요하나 이에 대한 사전조치는 전무한 상황이다.

  문제는 조두순에게 준수사항 명령을 부과하는 것이 결코 쉽지 않다는 것이다.

  법무부가 ‘준수사항 추가’ 추진을 검토하고 있으나, 법원 판결시 준수사항 선고가 없을 때는 피부착자가 신고위반, 주거지 위반 등의 위반사항이 있는 경우 또는 사정변경이 있는 경우에 보호관찰소장의 신청과 검사의 청구로 법원이 결정하게 된다.

  즉, 조두순이 출소 후 전자장치를 부착하고 주거지 위반 등 위반사항이 있거나 특별한 사정변경이 있는 상당한 이유가 있어야 법원이 준수사항 추가를 결정할 수 있다.

  유상범 의원은 “조두순에 대한 ‘국민적 불안감 그리고 피해자 보호’는 전자장비부착법상 준수사항을 추가할 수 있는 ‘사정변경이 있는 경우’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다”고 밝히며 “법무부는 조두순의 범죄수법, 재범위험성 등을 면밀히 분석해 최대한 빠른 시일내에 법원에 준수사항을 신청해야 할 것이다. 법원 역시 국민 안전을 최우선으로 판단해 이를 조속히 인용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형진 기자 lhj@theleader.kr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