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전경해 기자
  • 사회
  • 입력 2020.10.10 14:57

‘돼지열병’ 발병에.. 최문순 화천군수 “출입통제와 방역 강화”

양돈농가 돼지 721마리 긴급 살처분

최문순 강원 화천군수(자료사진). 이형진 기자

  (화천 더리더) 강원 화천군(군수 최문순)이 지난 9일 상서면의 한 양돈농가에서 아프리카 돼지열병(ASF)이 발생하자 발생농가에 대한 신속한 살처분과 방역조치에 나섰다.

  10일 군에 따르면 이날 군은 최문순 군수 주재로 긴급대책회의를 열고, 지역 내 양돈농가 15곳에 대해 각 2명씩 긴급 통제인력을 배치키로 했다.

  FRP 매몰 방식으로 진행된 이날 살처분에는 28명의 인력, 굴삭기 2대가 투입됐다. 이와 함께 화천군은 중앙가축방역심의회 권고에 따라 발생농가에서 2㎞ 떨어진 A 양돈농가, 7.5㎞ 떨어진 곳의 B 양돈농가와 예방적 살처분을 위한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 A농장은 1,075마리, B농장은 450마리의 돼지를 사육하고 있다.

  군은 자체 보유한 방제차량 6대를 비롯해 농식품부 광역방제기 2대, 축협 방제차량 2대, 군부대 제독차량 4대 등을 동원해 지역 내 모든 양돈농가 주변 및 진입도로 소독을 진행 중이다.

  최문순 화천군수는 “필요한 방역물품을 소진 전에 미리 확보하고, 각 농가별 출입통제와 소독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며 “가축 매몰지의 사후 관리방안까지 함께 마련해 진행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한편, 군은 이날 ASF 발생 이후 축산농가 모임을 금지한데 이어 인근 청소년 야영장을 긴급히 폐쇄했으며, 발생지 인근 군부대에는 이동제한 협조를 요청했다.

  전경해 기자 jkh@theleader.kr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