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김재민 기자
  • 사회
  • 입력 2020.11.03 14:48
  • 수정 2020.11.10 18:04

경남도, 도시재생 뉴딜사업 공모에 전국 최다 선정

김경수 경남지사(사진= 경남도청 제공). 이형진 기자

  (창원 더리더) 경상남도(도지사 김경수)는 국토교통부가 주관하는 ‘도시재생 뉴딜사업’ 공모에 도내 6곳이 선정돼 전국 47곳 중 최다 선정의 쾌거를 이뤘다고 3일 밝혔다.

  올해 2회 차를 맞이하는 이번 공모를 위해 도는 지난 7월부터 2개월간 시.군에서 신청한 사업에 대해 서면·현장·발표 평가를 진행했으며, 사업성이 우수한 곳을 ‘경남도 도시재생뉴딜사업 평가위원회’로 최종 선정해 국토부로 제출했다.

  도에 따르면 이번 국토부의 최종 선정은 전국에서 제출된 사업에 대한 타당성 평가와 도시재생특별위원회 심의로 최종 선정된 것이다.

  이번에 선정된 도의 사업은 전체 2,300억원 규모로 진행되며, 그 중 도시재생 뉴딜사업 공모를 통한 국비지원은 400억원에 이른다.

  선정된 사업들은 총 3가지 유형으로 볼 수 있으며, ‘일반근린형’에는 ▲진주시 망경동 ▲통영시 도천동 ▲함안군 가야읍의 3곳, ‘주거지지원형’에는 ▲하동군 하동읍 1곳, ‘우리동네살리기형’에는 ▲고성군 고성읍 ▲거창군 거창읍 2곳이다.

  윤인국 도 도시교통국장은 “이번 도시재생 뉴딜사업 공모 선정으로 일자리 창출을 비롯해 지역경제 활성화, 도민의 주거환경 개선 등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쇠퇴한 구도심을 활성화 시키는 사업인 이번 ‘도시재생 뉴딜사업’ 시행으로 도민들이 삶의 질 향상을 체감할 수 있도록 사업추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도는 지난 2017년 전국 최초의 경제기반형 도시재생 뉴딜사업인 ‘통영시 봉평지구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포함한 33곳이 선정돼 현재 도시재생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김재민 기자 dthyung@naver.com
  이형진 기자 theleader2011@naver.com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