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이형진 기자
  • 사회
  • 입력 2020.11.15 10:39

‘스마트팜’ 사업 우선협상자.. 태백시, ‘넥스트온’ 선정

류태호(오른쪽) 강원 태백시장이 지난 3월 19일 이청룡(왼쪽) 한국광해관리공단 이사장과 집무실에서 대화를 나누고 있다(자료사진). 이형진 기자

  (태백 더리더) 강원 태백시(시장 류태호)는 ‘ECO JOB CITY(에코 잡 시티) 태백’ 식물공장 민간참여기업 모집결과, ㈜넥스트온을 우선 협상자로 선정했다고 15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우선 협상자로 선정된 ㈜넥스트온은 세계 최초로 터널을 기반으로 한 수직 농장을 운영, 세계 최대 인도어 팜을 구현하고 있는 새로운 농업 기술을 가진 벤처 회사이다.

  특히, 안전한 친환경 먹거리를 무더운 여름이나 혹독한 추위에서도 제철처럼 재배할 수 있는 기술력을 갖고 있다.

  또한, ㈜넥스트온은 강원랜드, 한국광해관리공단,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이 함께 진행하는 ‘넥스트 유니콘 프로젝트’에 선정된 우수기업체이다.

  ㈜넥스트온 관계자는 “소멸 위기인 폐광지역 태백시에 ‘저온성 프리미엄 딸기’를 연중 생산하는 세계 최대의 첨단 스마트팜을 조성해 태백을 저온성 프리미엄 딸기의 세계적 메카로 자리매김하고 싶다”는 포부를 밝혔다.

  또한, “스마트팜 관련 직종 및 전문적인 일자리 창출과 교육을 통해 지역 발전을 도모함은 물론, 지역주민들의 시설이용 접근성을 높여 교육과 체험이 이루어지는 지역과 상생하는 공간을 만들겠다”고 전했다.

  한편, 스마트팜 조성사업은 태백시가 한국광해관리공단.한국지역난방공사.대한석탄공사와 함께 2019년부터 2024년까지 6년간 추진하는 경제기반형 도시재생 뉴딜사업인 ‘ECO JOB CITY(에코 잡 시티) 태백’의 마중물 사업이다.

  스마트팜 운영은 스마트팜 준공일로부터 10년간 진행되며, 사업 운영성과에 따라 10년 더 연장할 수 있다.

  이형진 기자 lhj@theleader.kr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