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이형진 기자
  • 사회
  • 입력 2020.11.17 15:06

‘동해-삼척시 통합’ 용역.. ‘인구 16만, 재정규모 1조원’ 이상 거점도시 탄생 기대

동해.삼척 민간주도 자율 통합을 위한 컨설팅 연구용역. 이형진 기자

  (동해 더리더) 강원 동해시(시장 심규언)는 강원대학교에 의뢰한 ‘동해.삼척 민간주도 자율 통합을 위한 컨설팅 연구용역’이 최종 마무리됐다고 17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이번 용역은 급격한 인구감소 등으로 소멸위험지역으로 분류돼 있는 삼척시와 동해시의 상생발전과 위기를 극복하고자 두 도시간 통합을 구체적으로 실현하기 위해 실시됐다.

  10월 말 현재 삼척시의 인구는 65,544명, 동해시의 인구는 90,626명으로, 재정규모는 삼척시 6,179억원, 동해시 4,116억원, 면적은 삼척시 1,186㎢, 동해시 180.2㎢로 나타났다.

  용역보고서를 살펴보면, 동해시와 삼척시가 통합시로 출범한다면 인구 16만, 재정규모 1조원 이상, 면적 1366.2㎢의 지역의 경쟁력과 지역주민의 자긍심이 강화되고 지역주민의 삶의 질이 담보되는 자급 자족형의 명실상부한 강원남부권 거점도시로의 탄생이 가능하다고 전망하고 있다.

  다시 말해 통합은 양 도시간 생존을 위한 선택이 아닌 필수라는 용역의 진단이다.

  이에 용역보고서에는 연구의 개요, 통합시 지원제도 및 협력방안, 자율통합 실천과제 및 성공요인 분석, 자율 통합의 기대효과 분석, 상생협력사업의 실천 과제 발굴 등의 내용을 담았다.

  시는 향후 본 연구용역 보고서를 활용해 삼척시와 동해시 시민들을 대상으로 보고회와 토론회 등을 개최해 통합에 대한 공감대 형성과 기반을 구축할 계획이다.

  아울러 시민주도의 자율통합추진을 위해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시민들을 대상으로 공론화 이후 여론조사도 추진할 계획이다.

  한편, 용역을 진행한 장순희 교수는 “통합을 추진함에 있어 어떤 정책도 그 이면에는 부정적 측면과 갈등이 내재하듯이 지역통합정책도 규모의 경제효과 등 지역발전을 위한 긍정적 측면이 강하지만 부분적으로는 지역 갈등 야기 등 부정적 측면도 간과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통합은 시대적 흐름이며, 정부에서도 통합에 따른 행.재정적 특례지원으로 통합으로 인한 불이익 배제 및 지역경쟁력 강화를 위한 지원을 해주고 있다. 이러한 제도를 활용해 통합도시 출범은 단기간에 이루기 어려운 점을 감안해 지금부터가 삼척.동해 양도시간 통합을 위한 노력을 추진할 적기”라고 밝혔다.

  이형진 기자 lhj@theleader.kr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