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이형진 기자
  • 행정
  • 입력 2020.12.07 12:31
  • 수정 2020.12.07 16:47

조직개편에 따른 태백시 ‘인사’... 성탄절 전후 발표?

류태호 강원 태백시장(자료사진). 이형진 기자

  (태백 더리더) 강원 태백시(시장 류태호)의 민선 7기 두 번째 조직개편에 대한 조각이 완성된 가운데 공직사회 이목이 오는 2021년 1월 정기인사 시점과 규모로 관심이 쏠리고 있다.

  시는 지난 2일 ‘태백시 행정기구 설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이하 개정조례안)’을 태백시의회 조례심사특별위원회로부터 의결을 받았다.

  의결 받은 태백시 조직은 ‘3국-2담당관-17과-3사업소-8개동-126담당’을 골자로, 4급 도시안전국을 비롯해 부시장 직속으로 5급 기획예산담당관과 소통감사담당관을 신설하는 것이다.

  따라서 시는 오는 18일 개정조례안이 태백시의회 제2차 본회의 통과 후, 공포되면 바로 세부 규칙 수립에 돌입할 방침이다.

  ◇ ‘조건부’ 내건 태백시의회... 향후 ‘세부 규칙’ 공감 얻을까

  조례와 달리 ‘규칙’은 시의회 의결이 필요하지 않는 부분이다.

  하지만, 지난 2일 조례심사특별위원회에서 심창보 의원을 비롯한 다수의 의원들은 규칙 수립 시 태백시의회의 허락을 받을 것을 ‘조건부’로 내걸었다.

  이유인 즉, 시가 확정된 조직개편안을 갖고 심의를 받은 것이 아니기 때문.

  따라서 규칙 수립에 있어 태백시의회와 상당한 진통이 예상되고 있다.

  또한, 이번 조직개편에서 정부의 그린뉴딜 사업 등 대응할 부서가 없다는 것도 시가 직면한 숙제이다.

  이한영 의원은 지난 2일 조직개편안 조례심사에서 “기후, 수소, 자원, (탄소중립) 등 그린뉴딜, 한국뉴딜 등 정부는 방향을 잡고 가는데 조직개편안에는 이런 내용이 하나도 담겨 있지 않다”고 지적했다.

  하지만 태백시 조직개편안 초안에는 정부 정책에 대응할 ‘기후자원과’가 신설 부서로 이름을 올렸다.

  기후자원과는 ▲기후정책 ▲에너지관리 ▲자원관리 ▲대기관리로 구성됐다.

  결국, ‘기후자원과’는 태백시 행정 착오로 무산됐다.

  용선희 자치행정과장은 “사무관 T/O는 강원도 승인을 받아야 한다. 기후지원과가 신설되면, 5급 사무관이 한자리 늘어나게 된다. 조직개편안을 짤 때 이를 잘 살피지 못했다”며 태백시의회에 사과한 바 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풍력, 태양광, 수소 등 재생에너지 사업이 정부에서 추진 중인 한국판뉴딜 또는 그린뉴딜과 연관이 돼 있다 보니 인사권자는 태백의 ‘신성장’과 연관시켰으면 하는 의중”이라며 “하지만 신성장전략과는 업무 과중으로 받지 않길 원하고 있어 향후 끝까지 의견 조율을 해봐야 알 것 같다”고 전했다.

  ◇ ‘전보’ 폭과 인사 발표 시점은 언제?

  이번 조직개편은 민선 7기 두 번째인 만큼 전보의 폭은 200명 안팎 ‘대폭’으로 점쳐지고 있다.

  문제는 2021년이 민선 7기 3년차로 성과를 낼 수 있는 마지막 해.

  때문에 인사권자의 고민이 더욱 클 수 밖에 없는 입장이다.

  이에 대해 복수의 고위 관계자들은 “현재까지 민선 7기만의 성과가 많지 않은 만큼 공약 관련 주요 부서를 비롯해 내년도 마무리를 앞둔 사업의 부서장과 담당들 대상으로는 성과를 내는 측면에서 변동 폭은 작을 것으로 예측된다. 1년 이하 직원들에 대해서도 업무의 연속성을 고려해 이동이 크지 않을 것”이라고 피력했다.

  시민사회 입장도 공직사회 분위기와 다르지 않다.

  정득진 태백시민연대 위원장 역시 “2021년은 뿌린 씨앗을 거두어야 할 시점”이라며 “각종 사업이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인사권자가 직원들의 목소리를 경청할 필요가 있다. 직원들이 일 할 수 있는 조직과 업무분장을 만들어 주는 인사가 돼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조직개편에 따른 인사 발표 시점도 관심이다.

  시에 따르면 이번 조직개편은 새롭게 생기는 부서가 있는 만큼 공간확보가 절실한 상황.

  특히, 도시안전국이 신설되는 만큼 새로운 국장 사무실 확보를 비롯해 부서 배치와 이동에 시간이 많이 필요하다.

  여기에 새해에 맞춰 업무보고를 비롯해 인수인계도 빠르게 진행되는 점도 고려해야 할 변수이다.

  시 관계자는 “현재, 청사 공사는 주말에만 진행이 가능하다. 성탈절 포함한 주말, 내년 신정을 포함해 주말 등이 공사에 필요한 시간으로 보여진다”며 “만약 연말에 발표가 안된다면, 연초부터 업무 추진이 힘들 것 같다”고 전했다.

  이형진 기자 lhj@theleader.kr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