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전경해 기자
  • 의회
  • 입력 2020.12.11 13:39
  • 수정 2020.12.11 13:58

심영섭 강원도의원 “도청 신축이전, 평창으로”

제296회 정례회 제3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

심영섭 강원도의회 의원이 11일 오전 10시 제296회 정례회 제3차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을 하고 있다(사진= 강원도의회 제공). 전경해 기자

  (춘천 더리더) “도청 신축이전, 평창으로”

  심영섭 강원도의회 의원(국민의힘, 강릉1)이 11일 오전 10시 도의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296회 정례회 제3차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이같이 제안했다.

  ◇ 다음은 심영섭 강원도의원 5분 자유발언 전문.

  존경하는 곽도영 의장님과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최문순 도지사님과 민병희 교육감님을 비롯한 강원도민 여러분!

  강릉 출신 심영섭 의원입니다. 지난번에도 한 번 언급한 적이 있습니다만, 오늘 본의원은 강원도청 신축과 관련하여 논의 확대를 재차 강조하기 위하여 이 자리에 섰습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집행부 공무원 여러분.

  모두들 잘 아시다시피, 1957년에 준공된 강원도청은 정밀 안전진단 결과, C등급으로 지진이 발생할 경우 건물붕괴 위험에 직면해 있으며 직원 사무 공간과 주차공간 부족으로 도청에서 일하는 직원이나, 방문하는 민원인 모두 많은 불편을 겪고 있습니다.

  이에 많은 도민들은 도청의 신축의 필요성에 공감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도민과 여러 도의원님들의 요구에도 불구하고 내년 8월에 완료를 목표로 추진 중인 강원도청사 신축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의 공간적 범위를 춘천시 현 청사와 인접 부지로 한정한 채 오로지 춘천만을 고집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본 의원이 지속적으로 제기해왔듯 도청사를 신축을 위한 논의의 기본전제는 18개 시.군과 전 도민을 아우르는 행정중심이자 4차 산업혁명과 지역소멸 등에 직면한 강원도의 미래성장을 위한 장기적 안목의 신축계획이 선행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원주시를 비롯한 화천군, 횡성군 등 강원도 내 각 지자체들이 저마다, 해당 시.군이 도청소재지의 적지임을 내세우며 종합적인 검토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더불어 본 의원은 새로이 도청소재지를 변경해야 한다면. 2018평창동계올림픽의 개최도시인 평창 역시 적극 검토 지역이라고 다시 한 번,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평창은 그간 반목해 온 영동과 영서는 물론 남북한을 하나로 만든 평창동계올림픽 성공의 중심지였고 강원도의 중심에 위치하여 균형적인 도정운영의 적지라고 생각합니다.

  나아가, 강원도가 고민하고 있는 동계올림픽 이후 경기장 등 각종 시설에 대한 활용 문제와 관련하여서도 한가지 해결책이 될 수 있음에 본의원은 감히 평창을 제안드리는 바입니다.

  최근, 국가문헌보존관 유치를 위해 강원도개발공사 소유 369억원 상당의 평창부지를 문화체육관광부에 무상양여할 것으로 알려져 배임문제가 제기되는 등 올림픽 유산의 중요성과 도의 어려운 재정여건을 감안하지 않은 사후활용 정책으로 각종 논란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본 의원은 평창지역 도유지를 활용한 도청이전이 도의 재정을 감안한 최적의 방안일 뿐만아니라 올림픽의 레거시를 활용한 지역균형 발전의 최적의 대안이라고 확신합니다.

  여러 번 말씀드렸듯, 타 광역자치단체는 다자가 참여하는 심도있는 논의와 협의과정을 거쳤습니다. 그 결과, 2005년 전남도청은 광주에서 무안으로, 2013년 충남도청은 대전에서 홍성으로, 2016년 경북도청은 대구에서 안동으로 도청을 이전하였으며 지역균형발전을 이루어 가고 있습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집행부 공무원 여러분.

  도청 이전지역 검토는 기존의 기득원이 아닌 재정건정성, 행정효율성, 성장잠재력, 지역균형 등 종합적인 검토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또한, 반드시 투명하고 공정한 공론화 과정이 선행되어야 도민으로부터 사랑받는 도청이전이 이루어질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18개 시.군 지자체와의 적극적인 협력이 있어야만 기존 청사 이전에 따른 공동화 방지 및 부동산 투기 방지 등 풍선효과를 방지할 수 있을 것입니다. 물론, 모두가 염려하는 것처럼 지역 갈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도청 신축과 관련하여서는 시간이 걸리고 다소간의 갈등이 있다고 하더라도 논점은 논란이 아니라 도민의 공감대와 투명한 정책추진입니다. 도청소재지라는 논점을 두고, 각 지자체 간의 서로의 입장 차이를 확인하여야 합니다.

  우리는 얼마든지 대립과 반목을 넘어 통합과 상생의 길을 찾아 나갈 수 있습니다. 우리보다 앞서 도청을 이전했던 충청남도는 기관이전형, 신시가지형, 신도시형의 대안에 대해 장, 단점을 분석하고 도청이전추진위원회 주도로 도청사 이전을 추진하였으며, 도청 이전 예정지역 선정은 도청이전추진위원회를 중심으로 자문위원회와 평가단, 충남발전연구원 등이 체계적으로 정보를 공유했다고 합니다.

  부디, 최문순 도지사님을 비롯한 집행부에서는 갈등이 두렵다는 단 한가지 이유로, 강원도 백년대계를 위한 새로운 균형발전의 기회를 스스로 걷어차는 과오를 범하지 마시고, 강원도 전체와 국가적 차원에서 바라보고 강원도청사 신축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에 도청소재지 변경에 대한 문제를 심도있게 살펴보고 고민하여 주실 것을 다시 한 번 부탁드립니다.

  도청 신축과 관련하여 반드시 공론화할 것을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이상으로 본 의원의 발언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전경해 기자 jkh@theleader.kr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