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이형진 기자
  • 사회
  • 입력 2020.12.20 17:35

심규언 동해시장 “27일까지 동해 멈춤, 시민 여러분 적극 동참을”

심규언(가운데) 강원 동해시장(자료사진). 이형진 기자

  (동해 더리더) “27일까지 동해 멈춤, 시민 여러분 적극 동참을”

  심규언 강원 동해시장이 지난 19일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긴급기자회견을 개최하고 이같이 밝혔다.

  ◇ 다음은 심규언 동해시장 기자회견문 전문.

  존경하는 동해시민 여러분! 동해시장 심규언입니다.

  최근 우리 시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다수 발생하여 시민 여러분의 불안과 걱정이 매우 큰 줄 압니다. 대단히 송구스럽게 생각합니다.

  우리 시의 코로나19 상황은 지난 9월 22일 첫 확진자가 발생한 이후 다소 잠잠한 듯 했으나 지난 주부터 확진자가 잇달아 발생하여 12월 15일 0시부터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로 격상하여 대처해왔으나, 날씨가 추워지고 계절적 영향으로 인근의 확진자와 접촉한 확진자가 우리 시로 유입되어 지난 12월 17일 중앙초등학교에서 8번, 9번 확진자가 발생하여 중앙초등학교 접촉자 886명, 동해병원 접촉자 572명, 북평중학교 접촉자 329명을 전수검사한 결과, 중앙초등학교 27명, 동해병원 7명의 확진자가 발생하는 등 이번의 감염 확산은, 인근 지역 확진자와의 접촉으로 소수 접촉자들이 감염되던 이전 사례와는 확연히 다릅니다. 감염에 취약한 병원과 활동력이 넘치는 학생들을 중심으로 지역 및 집단감염이 일어나고 있어 대단히 심각하고 엄중한 상황입니다.

  또한 계절적 영향으로 앞으로 더욱 감염의 확산속도가 빨라질 것으로 예상되는만큼 연말연시를 맞아 앞으로 4, 5일이 고비가 될 것입니다.

  따라서 시민들께서는 조금 불안하시겠지만 이와 같은 사태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우리 시에서는 이 사태를 비상사태로 규정하고 이를 조기에 종식시키기 위해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를 2.5단계로 상향조정하여 시행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방역대책의 전환에 따라 첫째, 우리 시에서는 전 시민들을 대상으로 한 코로나19 검사를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웰빙스포츠센터에 드라이브 스루 검사소 1개소, 일반 선별검사소 1개소를 설치하여, 보건소 1개소와 함께 공세적인 검사체제를 구축,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학생과 교직원, 유증상자 그리고 확진자와 접촉 가능성이 있는 분들이 우선적으로 검사 받을 수 있도록 여러분의 성숙한 시민의식을 당부드립니다.

  둘째, 우리 시에서는 코로나19 확산세의 조기 종식을 위해 현재의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를 한 단계 격상해 12월 20일(일) 0시부터 2.5단계로 격상하도록 하겠습니다.

  12월 27일까지 동해 멈춤입니다. 짧고 굵게 우리의 방역태세를 강화한다면, 조만간 지금의 확산세를 꺾고 다시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다고 저는 확신합니다.

  셋째, 학생들과 교직원들의 안전을 위해 필요한 모든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동해시 전체 학생 및 교직원에 대한 전수검사 실시, 12월 31일까지 유치원과 초중고의 원격수업 운영, 관내 어린이집의 운영 잠정 중단 등 필요한 조치를 시행하겠습니다. 그리고 이와 관련하여 학교, 다중이용시설, 어린이집, 공원 등에 대한 방역 소독을 더욱 철저히 하겠습니다.

  넷째, 이번 주말이 코로나19 확산의 고비입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와 무관하게 이번 주말에는 모든 시민들이 불요불급한 모임과 접촉을 일절 자제해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가족 모임, 종교 집회, 송년 모임, 취미 활동 등 모든 모임을 피해 주십시오. 그리고 누누이 강조드립니다만, 부득이한 외출 시에는 마스크 착용과 손소독 등 개인방역 수칙을 반드시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우리 시는 지금 전례없는 위기를 맞고 있습니다. 좁은 생활 공간에 많은 사람들이 밀집해 살고 있는 우리 시의 생활여건은 코로나19에 대단히 취약합니다. 그동안 시민 여러분의 적극적 방역활동과 협조로 청정지역을 유지하고 있었지만, 외부의 확진자 유입과 계절적 영향으로 코로나19의 확산이 매우 우려됩니다.

  그러나 저는 믿습니다. 시민 여러분의 협조가 있다면 조기에 코로나19를 극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믿습니다.

  시민 여러분께서는 코로나19 검사와 역학조사, 접촉자 격리 등에 밤낮없이 헌신하고 있는 우리 시 직원들을 믿고 격려해 주십시오. 전례없는 재난이라 우리 직원들이 때로는 허둥대고 때로는 제때 정보 공개를 하지 못해 시민들의 불만이 크다는 점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비상시국입니다. 여러분들의 지혜를 모아 주십시오. 이들이 놓친 정보가 있다면 가르쳐주시고 이들이 못본 것이 있다면 안내해 주십시오. 시민 여러분의 적극적 동참과 협조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시민 여러분! 불편하시더라도 저와 우리 시 공직자, 유관기관의 임직원들을 믿고 사회적 거리두기에 적극적으로 협조와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코로나19 확산을 잠재우는 날까지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형진 기자 lhj@theleader.kr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