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이호진 기자
  • 사회
  • 입력 2021.01.04 15:24

‘임차인 맞춤정보’ 문자 안내.. 양천구청장 “구민 재산권 보호에 앞장서는 기회 되길”

김수영 서울 양천구청장(자료사진). 이호진 기자

  (서울 더리더) 서울 양천구(구청장 김수영)는 2021년 1월부터 주거취약계층인 임차인의 권리 보호를 위해 임대차계약 전과 후에 알고 있으면 유용한 정보들을 제공하는 임차인 맞춤정보 문자 안내 서비스를 시행한다고 4일 밝혔다.

  구에 따르면 이번 서비스는 임차인이 임대차 관련 정보 부족으로 발생할 수 있는 불이익을 사전에 차단하고 임대차 분쟁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마련됐다.

  2020년 7월 31일 임차인의 권리 보호를 위해 시행된 임대차 3법인 계약갱신 청구권, 전.월세 신고제 상한제와 신고제에 관한 정보와 임차계약 관련 법적권리, 임대차 관련기관 연락처 등을 제공한다.

  달라진 법률을 몰라 자칫 불합리한 임대차 계약으로 이어지는 것을 막기 위한 조치다.

  구는 임차인이 동 주민센터에서 확정 일자를 부여 시 개인정보 제공 사전 동의를 얻은 후, 임차인에게 총 두 차례에 걸쳐 관련 정보를 문자로 제공한다.

  확정 일자 부여 시 1차로 월세 소득공제 신청, 묵시적 갱신 등 임차계약 완료 후 알면 유용한 자료를 제공하고, 계약 만료 6개월 전에는 2차로 계약 갱신 청구와 재계약 보증금 증액 및 새로운 부동산 임차계약 시 주의할 점 등을 문자를 보내 ‘복잡하고 어려워서’, 혹은 ‘몰라서 지나쳤던’ 임차인의 권리를 행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국세청 등 유용한 정보 제공 기관도 함께 링크해준다.

  김수영 구청장은 “임대차에 관련된 맞춤 정보 제공으로 임대차 분쟁을 예방하고 구민의 재산권 보호에 앞장서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이호진 기자 lhj1011@theleader.kr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