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이호진 기자
  • 사회
  • 입력 2021.02.02 13:22

서울시, ‘민생경제 5대 온기대책’ 발표.. 서정협 권한대행 “실질적인 힘 되도록 추진”

‘소상공인 긴급금융지원’ 1조원을 추가 투입

서정협 서울시장 권한대행이 2일 오전 11시 시청에서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경기침체와 고용한파에 대응하기 위해 ‘민생경제 5대 온기대책’을 발표하고 있다(사진= 서울시청 제공). 이호진 기자

  (서울 더리더) 서울시(시장 권한대행 서정협)가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경기침체와 고용한파에 대응하기 위해 ‘민생경제 5대 온기대책’을 가동, 총 1조 4,852억원 규모로 지원에 나선다고 2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올 초 8천억원 저리 융자에 이은 올해 두 번째 민생경제대책이다.

  특히, 시는 재원이 한정된 만큼 거리두기 직접 피해 업종과 취약계층을 선별지원하고 정부 사각지대를 보완하는 데 역점을 둬 가장 어렵고 고통스러운 곳들에 직접적인 온기를 불어넣는다는 목표다.

  먼저, ‘소상공인 긴급금융지원’은 1조원을 추가 투입한다. 올 초 8천억원 융자지원이 한 달 만에 소진될 정도로 현장의 요구가 절실하다고 보고, 가능한 예산을 추가 동원했다. 1월말 기준 약 2만명이 융자지원을 받은 데 이어 5만명이 추가로 한도심사 없이 2천만원까지 융자를 받게 된다.

  현장의 수요와 요구가 지속되고 있는 ‘고용유지지원금’도 1만명에게 지원한다. 무급휴직자의 실직 방지를 위해 1인당 지원금을 최대 150만 원으로 확대해 100% 시비로 지원한다.

  고사 위기를 넘어 생태계 붕괴를 걱정하고 있는 관광.공연예술 업계엔 별도의 긴급지원 대책을 마련했다. 코로나로 가동이 멈추면서 절체절명의 위기에 빠진 관광업계엔 융자지원, 고용유지지원금 이외에도 업체당 100만원의 ‘긴급 생존자금’을 3월 중 현금으로 지원한다.

  정부의 3차 재난지원금 대상에서 제외된 5인 이상 소기업을 중심으로 총 1,500개사를 지원해 사각지대를 메운다. 공연예술 업계 지원을 위해선 비대면‧소규모 축제(75억), 예술인 및 단체의 창작활동(21억)에 총 96억원을 지원한다.

  10% 할인된 ‘서울사랑상품권’은 올해 발행액의 절반인 4천억원을 설 연휴 전 조기발행하고, 10% 할인 판매해 소비 촉진에도 나선다. 일할 능력과 의지가 있지만 고용시장에서 소외된 실업자.어르신 등에겐 상반기에만 6,378개 ‘안심일자리’를 제공한다. 올해 전체 안심일자리의 70%를 조기 집행하는 것으로 총 591억원을 투입한다.

  ‘안심일자리’는 취업취약계층의 고용안전망을 구축하는 동시에 생활방역, 안전관리 같이 필요한 사회서비스를 제공하는 공공일자리다.

  업무는 전통시장, 대중교통 정류장 등 주민들이 많이 이용하는 시설에 대한 생활방역이나 환경정비, 안전관리 등으로 주로 운영된다. 올해는 행정정보 데이터 관리 같은 디지털 분야, 가정용 친환경 보일러 보급지원, 전기.수소차 보급 홍보 같은 그린뉴딜 분야의 신규 일자리도 확대한다.

  근무기간은 2월 1일부터 6월 30일까지 최대 5개월 간이다. 시는 실업자.어르신.장애인.노숙인 등 취업취약계층에게 우선 참여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서정협 권한대행은 “오늘 발표한 5대 대책이 현장의 고충을 해결하기에 충분치는 않지만 민생경제에 깊게 파인 상처에 새 살을 돋게 하는 처방이 되도록 고통의 터널을 힘겹게 지나고 있는 자영업자.소상공인들에게 실질적인 힘이 되도록 최선을 다해 추진하겠다”고 강조하고 “이번 설 명절은 또 하나의 시험대다. 지금은 멀어진 일상, 민생경제가 조금이라도 더 빨리 제자리를 찾을 수 있도록 가족과의 만남과 모임은 물론 고향방문과 성묘, 요양병원 면회는 자제해주시길 간곡하게 당부한다”고 말했다.

  이호진 기자 lhj1011@theleader.kr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