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전경해 기자
  • 사회
  • 입력 2021.02.18 08:55

화천군, 군장병 휴가 재개에 ‘반색’... 무료검사 종료는 ‘부담’

최문순 화천군수 “장병들 건강 최우선으로 최선 대안 모색”

최문순 강원 화천군수(자료사진). 전경해 기자

  (화천 더리더) 강원 화천군(군수 최문순)은 80일 만에 재개된 군장병 휴가 조치가 코로나19로 침체를 넘어 고사위기에 처한 지역경제에 한 줄기 희망을 걸고 있다고 18일 밝혔다.

  하지만 전국에서 가장 많은 3개 사단이 주둔 중인 화천군은 코로나19 검사비용과 관련한 복잡한 셈법으로 마냥 웃을 수만은 없는 처지다.

  지난 15일 장병 휴가가 재개됨과 동시에 비수도권 사회적 거리두기가 2단계에서 1.5단계로 하향 조정됨에 따라 코로나19 무료검사가 종료됐기 때문이다.

  국방부 발표에 따르면, 장병들의 휴가는 피시알(PCR) 검사 등 휴가자 방역관리가 가능한 범위(부대 병력 20% 이내)에서 허용된다. 장병 휴가와 외출이 제한되던 시기, 화천군보건의료원에는 하루 평균 50여 명에 가까운 부사관, 군인가족들이 찾아 무료 검사를 받았다.

  하지만 지역 주둔 장병 수만 명에 대한 휴가가 재개된다면, 코로나19 검사자가 기하급수적으로 늘 수 있다는 예상이 나온다. 군민 수보다 군인이 더 많은 화천군의 고민은 이 지점에서 크게 두 갈래로 나뉜다.

  첫째, 1인 당 6만원이 넘는 검사가 유료화 될 경우, 장병들이 느끼는 경제적 부담이 크게 증가할 수 있기 때문이다. 검사가 유료화 되면, 그 만큼 장병들의 소비활동이 줄어들 수밖에 없다. 수만 명의 장병이 각각 검사비를 부담하면, 무시할 수 없는 규모의 금액이 지역에 풀리지 못하게 된다. 코로나19로 무너진 접경지 상권 회복과 장병 사기진작을 위해 80일 만에 재개되는 휴가의 효력이 반감되는 셈이다.

  둘째, 화천군이 군비로 검사비를 지원할 경우 수억 원에 달하는 방역 예산소요가 불가피하다. 더구나 향후 정부의 재난지원금 지급 여부에 따라 군비가 일정비율 포함될 수 도 있어 화천군 입장에서는 검사비용 부담을 고심할 수밖에 없다. 지역상인과 대다수 주민들은 정부가 나서 장병들의 코로나19 무료검사를 지속해주길 바라고 있다. 장병들의 건강이야말로 국가안보에 직결되는 공적 사안이기 때문에 국가가 검사비를 지원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취지다.

  최문순 군수는 “조만간 이에 대한 정부 방침이 결정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장병들의 건강을 최우선으로 최선의 대안을 모색하겠다”고 밝혔다.

  전경해 기자 jkh@theleader.kr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