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이형진 기자
  • 사회
  • 입력 2021.02.19 15:26

김태호-박인규 공동투쟁위원장 “폐광지역 시한부 운명 거부”

폐광지역 연석회의 ‘투쟁조직’으로 전환

폐광지역 4개 시.군 주민단체 연석회의가 19일 오전 11시 사북 뿌리관에서 제3차 긴급 회의를 갖고 연석회의를 투쟁조직으로 전환하고 투쟁 의지를 다지고 있다(사진= 공추위 제공)

  (정선 더리더) “폐광지역 시한부 운명 거부”

  폐광지역 4개 시.군 주민단체 연석회의(이하 연석회의)가 19일 오전 11시 사북 뿌리관에서 제3차 긴급 회의를 갖고 연석회의를 투쟁조직으로 전환한다고 밝혔다.

  연석회의는 고한.사북.남면.신동 지역살리기공동추진위원회(위원장 김태호, 이하 공추위)와 (사)태백시지역현안대책위원회(위원장 박인규, 이하 현대위)를 비롯해 도계읍번영회, (사)영월군번영회 등 각 지역 대표 사회단체들로 구성돼 있다.

  연석회의는 “오는 22일 국회 산자위 법안심사소위에서 폐특법 시효 폐지 개정안에 대한 최종 합의를 한 번 촉구하고 이달 말까지 폐특법 시효 폐지가 관철되지 않을 경우, 강력한 대정부 투쟁에 돌입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폐특법 시효 폐지 투쟁선언문’을 통해 “폐특법 시한 연장은 결코 폐광지역을 위한 대안이 될 수 없다”며 “이대로 두면 지역의 몰락은 머지않아 현실이 될 것이다. 인구와 재정이 취약해지고 폐광지역 지자체들의 지위는 비할 바 없이 추락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폐광지역 주민의 삶을 옭아매고 있는 시한부 족쇄는 반드시 벗겨내야 한다”며 “폐특법 시효 폐지는 연장을 위한 협상 카드가 아니라, 절대로 물러설 수 없는 폐광지역의 마지노선이라는 것을 다시 한 번 천명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폐특법 시효 폐지는 폐광지역이 소멸이냐 지속이냐를 판가름하는 절체절명의 물러설 수 없는 과제”라며 “누구도 우리의 운명을 함부로 결정하지 못한다. 폐광지역에 덧씌워진 시한부의 족쇄를 벗어던지고 미래를 향한 큰 문을 우리 손으로 활짝 열겠다”고 천명했다.

  한편, 이날 연석회의는 폐특법 시효 폐지 공통투쟁위원장으로 김태호 공추위원장과 박인규 현대위원장이 추대했다.

  김태호 공동투쟁위원장 “폐특법 시효 폐지는 폐광지역이 소멸이냐 지속이냐를 판가름하는 절체절명의 물러설 수 없는 과제이다. 폐특법 연장이나 한가하게 입에 올리면서 시효 폐지 주장에 반대하는 정치인들이 있다면 폐광지역의 공적으로 간주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박인규 공동투쟁위원장 “지역의 사활이 걸린 문제는 광업공단법 개정이 아니라 폐광지역법 시효폐지이다. 정부는 차일피일 폐특법 개정 문제를 미루어서는 안 된다. 3월 안에 이 문제가 매듭지어지지 않는다면 태백시 주민들의 강력한 행동으로 그 뜻을 보여줄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형진 기자 lhj@theleader.kr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