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이형진 기자
  • 사회
  • 입력 2021.03.11 16:37

‘중앙선 폐철도 부지’ 활용 심의 통과.. 원주시장 “각종 개발사업과 연계”

원창묵 강원 원주시장(자료사진). 이형진 기자

  (원주 더리더) 강원 원주시(시장 원창묵)는 80년 만에 운행이 중단된 중앙선 폐철도를 활용해 추진하고 있는 ‘치악산 바람길숲 조성사업’이 철도 유휴부지 활용심의위원회의 최종 심의를 통과했다고 11일 밝혔다.

  앞서 시는 지난 3일 국가철도공단에서 열린 철도 유휴부지 활용심의위원회에 김광수 부시장이 직접 프레젠테이션에 나서는 등 적극적인 사업 추진 의지를 강조했다.

  시에 따르면 치악산 바람길숲은 총사업비 200억원(국비 100억원, 도비 30억원, 시비 70억원)을 들여 옛 원주역부터 반곡역까지 9.3km 구간에 테마별 명품숲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1구간(옛 원주역~봉산동 성당) 활력의 숲, 2구간(봉산동 성당~유교역) 일상의 숲, 3구간(유교역~반곡역) 힐링의 숲으로 나눠 조성하게 된다.

  시는 왕벚나무, 메타세콰이어, 단풍나무 등 다양한 수목 식재는 물론 산책로(걷기길)와 자전거도로 등을 만들어 미세먼지 저감과 함께 폐선부지 지역 주민들의 거주환경 개선을 도모할 계획이다.

  특히, 인근 정지뜰 호수공원사업 및 학성동.중앙동.봉산동 도시재생사업 등과 연계하면 큰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시는 차질 없는 사업 추진을 위해 김광수 부시장이 단장을 맡아 올해 상반기 실시설계를 완료하고 하반기 공사에 들어가 내년까지 마무리할 방침이다.

  원창묵 시장은 “80년 만에 시민의 품으로 돌아온 폐선부지를 각종 개발사업과 연계해 지역경제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형진 기자 lhj@theleader.kr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