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김재민 기자
  • 사회
  • 입력 2021.03.12 14:21
  • 수정 2021.03.15 14:23

‘땅 투기의혹’ 관련.. 권영진 대구시장 “신속하고 철저하게 조사”

권영진 대구시장(자료사진). 이형진 기자

  (대구 더리더) 대구광역시(시장 권영진)는 최근 LH 임직원의 부동산 투기 의혹과 관련해 시 본청, 구.군, 대구도시공사는 소속 공무원 및 임직원 전체를 대상으로 지역에서 시행된 대규모 개발사업지구 12곳 모두에 대해 불법 투기여부를 합동으로 전수 조사한다고 12일 밝혔다.

  이를 위해 행정부시장을 조사단장으로 하는 40명 규모의 시(市)-구.군 합동조사단을 구성해 집중 운영할 예정이다.

  시에 따르면 조사대상지구는 한국토지주택공사 주관 사업지구인 연호지구 공공주택, 테크노폴리스 산업단지 등 5개 지구 9,159필지와 대구도시공사 주관 사업지구인 수성의료지구, 안심뉴타운 등 7개 지구 4,761필지로 총 12개 지구 13,920필지이다.

  조사는 1차와 2차로 나누어 단계적으로 실시하며 1차 조사대상은 대구시 및 구.군 전(全) 직원, 대구도시공사 全 임․직원이며, 2차 조사대상은 공무원.공사 임직원의 배우자 및 직계존.비속이다.

  조사범위는 보상 완료된 개발사업지구는 지정 5년 전부터 보상 시점까지이고, 보상 완료 전인 경우는 현재까지의 모든 토지거래 내역이 해당된다.

  조사방법은 1차와 2차로 나누어 단계적으로 실시하며 1차 조사대상인 공무원.공사 임직원은 취득세 납부자료를 활용해 조사대상자의 12개 사업지구 내 토지 등의 소유여부와 거래내역을 전수 조사하게 되고 배우자 및 직계존.비속은 개인정보 수집․이용 동의를 받은 후 조사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위법행위 의심자가 선별되면 업무상 취득한 정보 등을 이용해 토지 등을 매입.거래했는지 여부를 심층 조사해 실제 위법행위 등이 확인되는 경우, 내부징계 등 자체 처벌과 함께 부패방지법, 공직자윤리법 등 관련 법령.규정 등에 따라 수사의뢰, 고발 등 강력하게 조치할 계획이다.

  권영진 시장은 “시민들의 불신이 그 어느 때보다 큰 시기인 만큼 관계기관과 적극적으로 공조해 공무원 등 투기 의혹 관련자에 대해 한 점 의혹 없이 신속하고 철저하게 조사하겠다”고 말했다.

  김재민 기자 dthyung@naver.com
  이형진 기자 theleader2011@naver.com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