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전경해 기자
  • 사회
  • 입력 2021.03.29 17:48

춘천시, 바이오 ‘강소특구’ 지정 추진

이재수 강원 춘천시장(자료사진). 전경해 기자

  (춘천 더리더) 춘천의 전략산업인 바이오 분야에 대해 ’강소연구개발특구‘ 지정이 추진된다.

  강원 춘천시(시장 이재수, 이하 시정부)는 지역 내 관련 기업의 연구, 개발, 제품화를 집중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특구 지정을 신청하기로 했다고 29일 밝혔다.

  시정부에 따르면 강소연구개발특구는 지역의 대학, 연구소, 공기업 등 기술혁신기관을 중심으로 소규모, 고밀도 집약 공간을 조성, 특화 육성하는 것이다.

  특화 분야는 시정부가 지난해부터 기반구축을 하고있는 바이오융복합신소재이며, 기술핵심 연구기관은 강원대다.

  춘천은 세계에서 유일하게 코로나19 진단, 백신, 치료제 개발과 생산 등으로 전주기 산업기반을 갖추고 있다.

  특구로 지정되면 지역 내 해당 기업은 법인세, 취득세, 재산세 등 각종 세제 혜택과 사업화 R&BD 지원금을 비롯한 시제품 제작, 판로개척 등 기업 성장 지원과 각종 기술금융 지원을 받는다.

  시정부는 특구로 지정되면 배후공간인 춘천바이오타운과 남춘천, 후평산업단지, 거두농공단지에 기업 유치와 바이오산업 시장 선점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구 지정을 위해서는 ▲기술핵심기관 1개 이상 소재 ▲기술핵심기관의 연구개발 및 기술사업화 역량 조건 충족 ▲지방자치단체와 기술핵심기관 간의 업무 협약 ▲소규모.집약형 공간을 위한 관련 규정 충족 등이 있어야 한다.

  특구는 전문가심사위원회, 관계부처 협의, 연구개발특구위원회 심의를 거쳐 과기정통부 장관이 고시한다.

  강소특구는 2017년 고시 후 2019년 6개 도시, 2020년 6개 도시가 지정됐다.

  시정부는 지난해부터 2023년까지 국비 등 590억원을 들여 바이오융복합산업화 지원센터와 체외진단 산업화 플랫폼 구축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강석길 전략산업과장은 “올해 155억원을 포함, 2023년까지 바이오산업 기반구축, 연구개발 지원, 기업육성 등 11개 사업에 800억여원을 투자한다”며 “강소특구로 지정되면 바이오산업 역량이 획기적으로 높아질 것”이라고 전했다.

  전경해 기자 jkh@theleader.kr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