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정소희 기자
  • 사회
  • 입력 2021.04.17 11:27
  • 수정 2021.04.28 13:28

‘세월호 참사’.. 이재명 “영원히 기억, 그 기억은 우리를 움직이는 힘 될 것”

이재명 경기지사 16일 오후 안산시 화랑유원지에서 열린 4.16 세월호 참사 7주기 기억식 및 4.16 생명안전공원 선포식에 참석해 눈물을 흘리고 있다(사진= 경기도청 제공). 이형진 기자

  (안산 더리더) “세월호 참사.. 영원히 기억할 것이고, 그 기억은 우리를 움직이는 힘이 될 것”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지난 16일 안산시 화랑유원지에서 4.16 세월호 참사 7주기 기억식 및 4.16 생명안전공원 선포식에 참석해 추도사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 다음은 이재명 경기지사 추도사 전문.

  어느덧 7년이라는 시간이 지났습니다. 세상 만물이 그러하듯 시간이 흐르면 흐를수록 기억도 풍화를 겪고 흐릿해지기 마련입니다. 그러나 세상 모든 게 풍화로 스러져도 결코 잊을 수 없는 그날입니다. 다시 잔인한 봄입니다.

  한 톨의 의혹도 남기지 말자는 유가족들의 호소는 과거에 붙들려 살자는 것이 아니라 더 나은 오늘과 내일을 만들기 위한, 모두가 안전한 나라를 만들기 위한 처절한 외침입니다.

  부족한 것이 있다면 채워 넣으면서 느리더라도 포기하지 않고, 다시는 국가가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저버리지 않도록, 안전한 세상을 만드는 그날까지 한 발 한 발 나아가야 합니다. 그것이 바로 살아남은 우리에게 남겨진 숙제입니다.

  기억이 살아있는 한, 움직일 힘이 조금이라도 남아 있는 한, 우리는 그 길로 가야 합니다.

  이제 4.16 생명안전공원이 조성됩니다. 그 자체로 희생자의 넋을 위로하는 추모비이자 망각 속에 사라지는 그 이름을 끊임없이 불러내는 ‘기억의 공간’이 될 것입니다.

  우리는 영원히 기억할 것이고, 그 기억은 우리를 움직이는 힘이 될 것입니다.

  모든 국민이 안전한 나라, 국가가 국민을 앞장서 지키는 나라를 만들기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국가란 무엇인가, 국가는 왜 존재하는가’라는 물음에 주저하지 않고 자신 있게 답할 수 있을 때까지 멈추지 않겠습니다.

  언제나 여러분과 함께하겠습니다. 2014년 4월 16일, 그날을 결코 잊지 않겠습니다.

  정소희 기자 dhghfk10@naver.com 
  이형진 기자 theleader2011@naver.com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