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이형진 기자
  • 정치
  • 입력 2021.04.22 11:00
  • 수정 2021.04.22 11:36

‘삼척~동해~강릉’ 고속화 철도망 반영.. 이철규 의원 “지역주민과 쾌거 달성”

삼척해변정거장~동해항(동해신항선) 신설 사업도 정부안 확정

이철규 국민의힘 국회의원(자료사진). 이형진 기자

  (서울 더리더) 이철규 국민의힘 국회의원(강원 동해.태백.삼척.정선)은 22일 보도자료를 통해 ‘삼척~동해~강릉 간 동해선 고속화 개량’ 사업이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정부안)’에 신규사업으로 확정됐다고 밝혔다.

  이철규 의원실에 따르면 정부안에 확정된 ‘삼척~동해~강릉’ 구간은 총연장 480km에 이르는 동해선 구간 중 유일한 ‘고속화 단절구간’이었다.

  과거 일제 강점기에 개통된 노후한 노선으로 시속 50~60km/h의 저속운행만 가능해 철도이용객의 불편은 물론 지역발전에도 저해가 돼왔다.

  총 사업비는 약 1조 2,500억원이며, 삼척~동해~강릉 간 43km 구간이 고속화 철도로 건설된다.

  당초 이 구간은 강원도의 우선사업 순위에서 후순위로 건의돼 사업이 불투명 했지만, 이철규 의원이 국토부와 기재부 등 소관부처를 막판까지 설득해 가능했다는 후문이다.

  아울러 이번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정부안)’에는 총사업비 약 600억원이 투입되는 ‘동해신항선(삼척해변정거장~동해항)’ 사업도 신규로 포함돼, 동해항 3단계 사업에도 큰 도움이 될 전망이다.

  또한, 삼척~제천 간 태백영동선 복선전철 사업(총사업비 약 3조 5천억원)도 추가검토 사업으로 반영돼 고립됐던 강원남부권 교통망의 획기적 변화가 기대된다.

  정부안은 22일 공청회를 거쳐 올해 상반기 중 최종 확정 고시될 예정이다.

  이철규 의원은 “사실상 항구화된 폐특법 개정에 이어 동해선 삼척~강릉 구간 고속화 개량사업이 정부안으로 확정되는 쾌거가 달성됐다”며 “무엇보다 지역구 주민여러분께 드린 공약을 지킬 수 있어 기쁘게 생각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또, 이 의원은 “삼척~태백~제천 간 고속도로도 조속히 확정지어 강원남부권이 획기적으로 발전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형진 기자 lhj@theleader.kr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