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이형진 기자
  • 사회
  • 입력 2021.04.27 17:01
  • 수정 2021.04.27 17:33

‘보상’ 위한 사업??.. 태백 ‘웰니스 항노화산업 특화단지’ 실체는

지난 2018년 8월 1일 류태호 강원 태백시장이 365세이프타운에서 열린 '도-시.군 원팀 비전토론회'에서 지역 주요 현안에 대해 설명을 하고 있다(자료사진). 이형진 기자

  (태백 더리더) “결국 보상을 위한 사업 추진인 것 같다”

  강원 태백시(시장 류태호)가 사배리골에 추진 중인 ‘웰니스 항노화산업 특화단지 조성’을 위해 공유재산 취득에 나선 가운데 관련 사업의 실체에 대한 지역사회의 공방이 이어질 전망이다.

  사업의 실체 논란은 지난 2017년 태백시의회 행정사무감사 이후, 두 번째.

  ◇ 백두대간 아고산대 FIC 특화단지→건강드림촌→웰니스 항노화 특화단지.

  웰니스 관련 사업은 민선 6기 김연식 前(전) 태백시장이 대체산업 발굴하고자, 지난 2015년 6월 전략사업과에 ‘항노화 T/F팀’을 꾸리면서 시작됐다.

  이를 통해 사업의 밑그림을 그린 김연식 前 시장은 2017년 11월 시정연설을 통해 총 사업비 2천 800억원 규모 ‘FIC 아고산대 항노화산업단지 조성(이하 항노화산업)’에 대해 발표했다.

  대상 부지는 강원랜드 2단계 사업인 ‘이시티(E-city)’ 예정 부지였던 사배리골 일원.

  여기에 태백시는 ▲힐링빌리지 ▲생산공방 ▲테라피팜 ▲케어센터 ▲웰컴센터 조성을 계획했다. 사업 기간은 2019년부터 5년간인 2023년까지였다.

  이처럼 계획이 거창했던 이 사업은 민선 7기 류태호 現 태백시장 취임 후, ‘건강드림촌’으로 명칭이 바뀌었다.

류태호 강원 태백시장이 지난 2018뇬 8월 14일 태백시의회와 간담회에서 태백건강드림촌 사업비와 관련해 발언을 하고 있다(자료사진). 이형진 기자

  특히, ‘건강드림촌’ 사업은 2018년 8월 1일 최문순 강원도지사가 ‘도-시.군 원팀 비전토론회’를 위해 태백시를 방문했을 당시, 류태호 시장이 주요 현안으로 소개했다.

  토론회에서 소개된 사업비는 1천 876억원으로, 민자 1천억원 유치가 포함된 규모이다. 최초 2천 800억원의 사업비와 비교했을 때, 약 1천억원 가량 감소했다.

  ‘건강드림촌’ 사업은 민선 7기 2년 차인 지난해 ‘웰니스 항노화 특화단지(이하 특화단지)’ 조성으로 변경됐다.

  사업비는 약 860억원으로, 또 다시 약 1천억원 가량 축소됐다.

  사업명이 바뀔 때마다 약 1천억원씩 사업비가 줄어들고 있는 형국이다.

  이에 대해 복수의 관계자는 “특화단지 조성을 위한 도로 등 인프라를 제외하고는 사업비 대부분은 민자 유치이다”며 “그동안의 상황을 보면, 민자 유치에 대한 불확실성 때문에 사업비가 줄어들고 있다. 이는 사업 가능성이 낮다는 것을 뜻한다”고 설명했다.

태백시가 추진 중인 웰니스 항노화 특화단지 토지이용계획도. 이형진 기자

  ◇ 내로남불??... 웰니스 사업성 여전히 ‘불투명’.

  “사업이 구체적이지 않고 막대한 사업비로 시민들을 현혹한다”

  지난 2017년 11월 21일, 태백시의회 특별위원회실에서는 경제사업추진단에 대한 행정사무감사가 이뤄지고 있었다.

  당시,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장은 現 류태호 태백시장.

  이날 류태호 위원장(현 태백시장)을 비롯해 고재창.이한영 태백시의회 의원 등은 ‘웰니스사업’에 대해 강한 우려를 표시했다.

  이유인 즉, 웰니스 사업이 구체적이지 않기 때문.

  여기에 2016년 7월 하이원엔터 대체산업으로 검토된 ‘웰니스크리닉’ 사업에 대한 부정적인 용역 결과도 한 몫 했다.

  하이원엔터는 당시 보도자료를 통해 “웰니스크리닉 사업은 투자 규모 1천 800억원에 비해 수익성이 나지 않는다는 것으로 분석됐다”며 “공기업 성격의 기업에서 신규 사업으로 수행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고 발표한 바 있다.

강원도 사배리골 일원에 이-시티 사업을 추진했던 하이원엔터테인먼트(자료사진). 이형진 기자

  실제로, 웰니스 항노화 사업 관련, 성공한 자치단체는 찾기 힘든 상황이다.

  이에 대해 익명을 요구한 한 관계자는 “과거에도 그렇고 5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사업이 구체적이지 않다”며 “사업성을 면밀히 검토하지 않고 보상을 위한 사업 추진이라면, 행정이 잘못하는 것이 맞다. 의회에서 집행부로 위치가 바뀌었다고 끌고 가는 의도가 무엇인지 궁금하다”고 피력했다.

  ◇ 보상은 어떻게... 주요 재원은 ‘폐광기금’

  태백시에 따르면 진입도로를 제외한 ‘건강드림촌’의 순수 사업 면적은 총 784,417㎡.

  국유림을 제외하면, 사업 면적에 약 54%가 개인사유지이다.

  보상 규모는 약 100억원이다.

  때문에 시는 앞으로 폐광기금으로 대부분 ‘토지보상비’를 지출할 예정이다.

  이에 대해 27일 태백시의회 조례심사특별위원회에서는 의원들 간 다소 시각 차이가 나타났다.

  대부분 시의원들은 “과거 태백시가 고시한 개발계획으로 10년 간 재산권 행사가 묶인 주민들의 피해에 공감한다”며 “이에 대한 주민 보상은 필요하다”고 한 목소리를 냈다.

하이원엔터 이-시티 조감도(자료사진). 이형진 기자

  하지만, 일부 의원은 “보상을 하기 위해 되지도 않는 사업을 해서 진행한다는 것에 대해 집행부와 시의회 모두 부끄러운 줄 알아야 한다”며 “안되는 사업의 설거지를 행정이 해서는 안된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한편, 이날 태백시의회 조례심사특별위원회는 논란이 된 ‘웰니스 항노화 특화단지’ 조성을 위한 공유재산 취득을 원안 의결했다.

  이에 태백시는 앞으로 보상을 위한 관련 업무를 착수할 계획이다.

  이형진 기자 lhj@theleader.kr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