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이형진 기자
  • 사회
  • 입력 2021.08.24 18:42

삼척시 “위기 가구 발굴과 보호에 최선”

김양호 강원 삼척시장(자료사진). 이형진 기자

  (삼척 더리더) 강원 삼척시(시장 김양호)가 이달 20일부터 내달 30일까지 ‘소득.돌봄지원 집중 홍보’ 기간으로 정해 대상자 발굴을 위한 홍보에 나섰다.

  24일 시에 따르면 어르신 소득.돌봄 지원 사업으로는 기초연금과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응급안전안심서비스 등이 있다.

  기초연금은 만65세 이상 어르신 중 소득인정액이 선정 기준액(소득하위70%)이하인 어르신을 대상으로 편안한 노후 생활을 위해 매월 최대 30만원까지 지급하는 연금이다.

  노인맞춤돌봄서비스는 만65세 이상 기초연금수급자 또는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 계층 중 독거·조손가구 등 돌봄이 필요한 어르신에게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마지막으로 응급안전안심서비스는 독거노인과 장애인 가정에 화재 센서, 활동 감자기 및 응급호출기를 설치해 응급상황 발생 시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119에 신고해 365일 24시간 독거 어르신의 안전을 책임지는 응급안전 시스템이다.

  시는 수급희망 이력관리제를 통해 수급가능 예측된 자에게 기초연금신청을 신속히 안내할 계획이다.

  아울러 읍.면.동 사회보장협의체와 이.통장 회의 등을 적극 활용해 기초연금 또는 맞춤형 돌봄이 필요한 어르신이 누락되지 않도록 적극 발굴할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코로나19 장기화로 독거 어르신과 중증장애인 등 취약계층의 삶이 힘든 가운데 감염병 확산 방지를 위한 철저한 방역체계 속에서도 어려운 이웃들이 복지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위기 가구 발굴과 보호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도움의 손길이 필요하거나 주변에 어려운 이웃이 있을시 사회복지과 또는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맞춤형 복지팀으로 연락하면 복지 상담을 받을 수 있다.

  이형진 기자 lhj@theleader.kr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