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이형진 기자
  • 사회
  • 입력 2021.08.31 13:03

1,546억원 규모 ‘안인화력 지원금’ 주민합의.. 강릉시 “지역발전 가속화 계기”

김한근(가운데) 강원 강릉시장이 31일 시청에서 통합대책위와 발전사 간 1,564억원 규모의 안인화력 지원금 운용계획에 대해 주민합의에 서명을 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 강릉시청 제공). 이형진 기자

  (강릉 더리더) 강원 강릉시(시장 김한근)는 31일 1,564억원 규모의 안인화력 지원금 운용계획에 대해 주민합의를 도출했다고 밝혔다.

  시에 따르면 사업비 총 5조 6천억원을 투입해 지난 2018년 3월 착공한 강릉 안인화력 건설사업은 1,040MW급 2기를 갖춘 발전설비로 단일사업으로는 도내 최대규모이다.

  올해 8월 현재 총 80%의 공정률을 보이는 등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이 사업은 지난 경제분석 결과 건설기간 및 운영기간 중 총 2조 1,760억원 규모의 직.간접 지역 경제유발 효과와 건설시 연인원 약 300만명의 일자리 확보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예측된 바 있다.

  특히, 사업추진으로 시는 정부와 발전사로부터 총 1,564억원에 달하는 지원금을 받게 될 예정이었다.

  이에 따라 지원기금 운용(안) 협의에 본격 착수한 시와 주민대책위는 2019년 이후 공식 간담회만 15회 이상 개최하는 등 총력을 기울여 왔으나 이견이 커 결론 도출에 상당 기간이 소요되는 등 진통을 겪어왔다.

  그동안 3개로 분리.운영돼 왔던 주민대책위는 각각 이해관계가 달라 사업추진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으나, 올해 초 시와 대책위 간 마라톤 논의 끝에 통합대책위의 설립.추진에 공감하면서 본격적인 기금운용 계획(안) 마련에 물꼬가 트였다.

  이들은 지역발전과 상생협력이라는 큰 틀에서 의견을 같이하고 각 위원장들이 지역주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조정하는 등 적극적인 협조로 결론을 도출했으며 8월 말을 데드라인으로 삼고 진통을 거듭한 협상 끝에 지난 24일 총 4개 항의 사업비 운용계획에 잠정 합의했다.

  31일 서명한 협약서에는 7번국도에서 안인3거리까지 진입로 확장에 450억원, 남부권 어르신문화센터 건립에 110억원, 발전소 주변지역 소득 및 기반구축사업에 444억원, MICE산업 활성화를 위한 회의장 건립에 560억원을 각각 투입하는 내용이 담겨져 있으며 세부 사항에 대해서는 지속적으로 협의를 진행해 나가기로 했다.

  또한 시는 안인화력 지원금 사업 외에 발전소 관련 각종 추가 건의 사항 등을 처리하기 위해 기 운영중인 민원총괄지원본부 내 전담팀을 구성하는 등 민원 해결에도 적극 나서기로 했다.

  시 관계자는 “주민들과 오랜 숙의를 거쳐 어렵게 결론 낸 사업비 운용계획인 만큼 지금처럼 시의회와 좀 더 긴밀히 협의해 사업추진에 더욱 박차를 가해 지역발전을 가속화 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했다.

  이형진 기자 lhj@theleader.kr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