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이형진 기자
  • 사회
  • 입력 2021.08.31 17:04

석항 저탄장에 ‘1400억원’ 규모 민자 유치.. 정선군수 “지역경제 활성화 기대”

최승준 강원 정선군수(자료사진). 이형진 기자

  (정선 더리더) 강원 정선군(군수 최승준)은 신동읍 천포리에 있는 석항 무연탄 저탄장 유휴부지 89,000㎡를 활용해 목재 펠릿을 생산하는 1,400억원 규모의 민자사업을 유치할 계획이라고 31일 밝혔다.

  군에 따르면 새롭게 유치되는 목재 펠릿 공장 위치는 1980년대 정부가 무연탄 수급을 조절하기 위해 정선과 영월지역의 경계인 석항역 일원.

  과거 최대 190만톤 규모의 저탄장을 조성했지만, 현재는 활용도가 낮아 여유 부지가 많은 상태이다.

  특히, 과거 저탄장 조성으로 인해 지역주민은 분진 등의 피해를 입어 왔지만, 이 일대가 폐광지역진흥지구에도 포함되지 않아 폐특법에 의한 각종 지원에서도 제외되고 있는 실정이다.

  군은 올해 말까지 지역개발계획 수립을 완료하고 내년에는 지역개발사업구역 지정, 시행자 지정, 실시계획 승인 등 행정절차를 마칠 예정이다.

  아울러 군은 최근 저탄장 관리 주체인 산업통상자원부는 지역개발계획 수립을 위한 국토교통부의 협의 요청에 동의하는 것으로 의견을 회신한 바 있어 사업추진은 무난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최승준 군수는 “이번 사업이 정상적으로 가동되면 연간 30만톤 규모의 목재 펠릿 생산을 위해 100명 이상의 고용 창출과 200여개 이상의 원재료 공급업체와의 거래가 예상된다”며 “저탄장으로 인해 피해만 보던 지역의 경제 활성화와 정주 여건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형진 기자 lhj@theleader.kr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