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이형진 기자
  • 문화
  • 입력 2021.10.30 11:16

‘삼척도호부 관아지’ 사적 지정 예고.. 삼척시 “지역 역사.문화적 가치 높이겠다”

삼청도호부 관아 유적 전경(사진= 삼척시청 제공). 이형진 기자

  (삼척 더리더) 강원 삼척시(시장 김양호)는 문화재청(청장 김현모)이 지난 29일 강원도 삼척시에 자리한 ‘삼척도호부 관아지(三陟 都護府 官衙址)’를 국가지정문화재 사적으로 지정 예고했다고 30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삼척도호부 관아지’는 삼척이 태조 2년(1393년)년 삼척부로 승격되고 태종 13년(1413년) 삼척도호부로 지명이 변경된 후 고종 32년(1895년 삼척군으로 개명될 때까지 삼척의 행정 명칭으로 사용된 조선시대 삼척지역 통치의 중심지였던 삼척도호부 관아가 있던 터이다.

  이후 일제강점기를 거치며 대부분의 건물이 소실되고 유유히 굽어 흐르는 오십천과 함께 죽서루만 전해 왔다.

  하지만 지난 2010~2016년까지 총 4차에 발굴조사 결과 객사, 동헌, 내아의 중요건물 유적과 삼척 읍성의 남문지와 체성부가 확인되는 발굴성과와 더불어 많은 고문헌 기록(김홍도의 금강사군첩 죽서루 그림 등)을 통해 삼척도호부의 실체가 분명하게 밝혀짐으로써 역사적, 학술적 가치가 충분한 것으로 평가됐다.

  또한 발굴조사에서 조선시대뿐만 아니라 신라와 고려시대 유적과 유물도 함께 확인됐으며 이러한 유적과 유물들을 통해 ‘삼척도호부 관아지’와 그 일대가 조선시대뿐만 아니라 신라시대부터 고려시대를 거쳐 조선시대에 이르기까지 삼척지역의 정치, 문화의 역할을 해온 곳임을 짐작할 수 있다.

  이에 문화재청은 앞으로 30일간의 예고를 통해 의견을 수렴한 후 문화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국가지정문화재 사적으로 지정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현재 삼척도호부의 객사를 복원 중에 있으며 삼척도호부 관아지 사적지정으로 국비 지원을 통해 체계적인 학술 연구.복원 정비 및 역사문화관광자원으로서의 활용사업이 가능해질 것으로 본다”며 “앞으로도 지역 문화재에 대한 조사.연구를 통해 삼척의 역사.문화적 가치를 높이는데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이형진 기자 lhj@theleader.kr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