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전경해 기자
  • 사회
  • 입력 2021.11.19 18:40

최문순 화천군수 “군납 로컬푸드 확대 정책 이어가길”

지난 3일 화천군 화천읍 시가지에서 군납 농가들이 국방부의 경쟁조달방식 변경에 항의하는 시위를 벌이고 있다(사진= 화천군청 제공). 전경해 기자

  (화천 더리더) 생존권을 위협받고 있는 강원 화천지역 농축산물 군납 농가들이 국방부의 경쟁조달방식 도입에 반발해 상경집회를 강행한다.

  군 급식 시스템 문제로 인한 부실급식의 책임을 농가들에게 전가한다는 강력한 항의의 표시다.

  화천군 군납협의회(회장 김상호) 회원농가 90여명은 19일 오전 11시부터 청와대 분수광장에서 기자회견을 개최하고, 군 급식 경쟁조달체계 철회를 요구하는 건의문을 전달했다.

  이어 협의회는 오후 1시 국방부 정문에서 항의집회를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특히 국방부 앞 시위에서 김명규 화천농협 조합장, 김상호 화천군 군납협의회장 등 비대위원 7명이 삭발식까지 진행키로 결정했다. 향후 수년 내 군 급식 물품이 경쟁조달방식으로 변경되면, 저가의 수입산 농산물 등이 국내산 군납 농산물 점유율을 빠르게 잠식할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화천지역에서는 연간 74개 품목, 6,070톤, 216억원이 넘는 도내 최대규모의 농축산물이 군 급식에 납품되고 있어 가장 큰 농가 피해가 우려된다.

  특히 화천군은 지난 2018년 도내에서는 처음으로 로컬푸드 군 급식 시범지역으로 선정된 곳이다. 경쟁조달방식으로 변경 시, 당시 시범사업의 일환으로 마련됐던 군납 농산물 전처리 설비, HACCP(식품안전관리인증기준) 인증까지 받은 반가공 시설도 무용지물이 될 처지다.

  최문순 군수는 “코로나19로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는 농업인들에게 더 큰 위기가 닥치지 않을까 우려스럽다”며 “국가안보를 위해서도 정부가 군납 로컬푸드 확대 정책을 이어가길 바란다”고 했다.

  전경해 기자 jkh@theleader.kr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