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이형진 기자
  • 사회
  • 입력 2022.01.09 11:26

도시재생‘사북 해봄마을’ 거점시설 준공.. 정선군 “찾고 싶은 마을로”

지난 7일 최승준 강원 정선군수를 비롯한 관계자들이 ‘사북 해봄마을’ 거점시설 준공식에서 테이프 커팅을 하고 있다(사진= 정선군청 제공). 이형진 기자

  (정선 더리더) 강원 정선군(군수 최승준)은 정선군 도시재생지원센터(센터장 이용규)와 함께 사북 해봄마을 도시재생 뉴딜사업 일환으로 추진한 사북 사랑채와 해봄 커뮤니티센터를 준공하고 본격 운영에 들어간다고 9일 밝혔다.

  군에 따르면 국토교통부 도시재생 뉴딜사업으로 진행된 사북 사랑채와 해봄 커뮤니티센터는 총 사업비 67억 여원을 투입해 지난 2019년부터 3년간 사업을 추진했다.

  사북 사랑채는 마을공동 작업장을 비롯해 공구대여소, 마을카페, 어르신 샤워 시설, 순환형임대주택과 취약계층을 위한 희망드림 행복빨래방 등 마을 공익발전을 위한 다목적 주민공동이용공간이 조성됐다.

  앞으로 사북 해봄마을 마을관리 사회적협동조합이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해봄 커뮤니티센터는 새마을회관, 사북읍 행정복지센터 직원 및 환경미화원들을 위한 휴게공간과 마을회관, 도시재생지원센터, 주민교육장 등 다목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대강당, 저학년 어린이들을 위한 다 함께 돌봄공간이 조성됐다.

  군은 도시재생이 지역변화를 주도하는 핵심사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만큼 지역 주민들의 창의적이고 참신한 아이디어를 발굴해 주민주도형 마을 만들기 사업의 모범 창출과 살고 싶은 마을, 다시 찾고 싶은 마을을 만들어 가는데 주도적인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이용규 정선군 도시재생지원센터장은 “사북 사랑채가 주민과 함께하며 만들어진 공동이용시설인 만큼 마을 발전에 큰 도움이 되길 바라며 마을조합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주민들의 노력도 지금부터가 시작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형진 기자 lhj@theleader.kr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