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전경해 기자
  • 의회
  • 입력 2022.02.07 17:18

곽도영 의장 “늘 도민의 곁에서 함께하고 열정적인 강원도의회가 되겠다”

곽도영 강원도의회 의장이 7일 오후 3시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306회 임시회에서 개회사를 하고 있다(사진= 강원도의회 제공). 전경해 기자

  (춘천 더리더) “늘 도민의 곁에서 함께하고 열정적인 강원도의회가 되겠다”

  곽도영 강원도의회 의장이 7일 오후 3시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306회 임시회 개회사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 다음은 곽도영 강원도의장 개회사 전문.

  사랑하고 존경하는 강원도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의원 및 관계관 여러분!

  2022년 임인년을 맞이하며 처음 열리는 임시회에 건강한 모습으로 만나 뵙게 되어 무척이나 반갑습니다.새해에는 이 자리에 계신 모든 분들과 더불어, 도민 여러분의 가정마다 건강과 행복이 항상 가득하시기를 진심으로 기원드립니다.

  2년 가까이 지속되고 있는 코로나 위기로 많은 도민 여러분께서 어려움을 겪고 계시고, 지난 설명절을 기점으로 오미크론 바이러스의 급속한 확산이 우려되는 상황입니다.

  코로나19로 인해 힘든 일상이 계속되는 가운데에서도 극복 희망을 가지고 인내하며, 확산방지를 위해 방역수칙을 준수해 주고 계신 도민 여러분께 위로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특히, 지금 이 순간에도 일선현장에서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혼신의 노력을 다하고 계시는 방역진, 의료진 및 관계자 여러분!

  감사하고 또 감사합니다.

  사랑하고 존경하는 도민 여러분!

  그동안 제10대 강원도의회는 도민과 소통하고, 도민이 신뢰하는 강원도의회를 만들기 위해 섬기는, 일하는, 가까운 의회라는 신념 아래 4년여 동안을 숨가쁘게 달려왔으며, 코로나19 위기극복과 더불어 더 나은 미래를 만들기 위해 집행부 및 유관기관과 함께 부단한 노력을 해 왔습니다.

  지난해에는 자치분권 시대를 주도해 나가기 위한 준비 또한 착실히 진행하였습니다. 의회 운영 독립을 위해 준비단을 구성하여 조직개편, 관련 자치법규 제.개정 등을 추진하였으며, 도민중심의 자치입법 기능 강화를 위해 조례 입법평가위원회를 구성하여 입법평가를 실시하였습니다.

  앞으로도 도민의 복리증진을 위해 초심을 잃지 않고 끝까지 최선을 다하겠다는 약속을 드립니다.

  존경하는 도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의원 및 관계관 여러분!

  새해에도 강원도의회는 지역경제 회복과 지역현안 해결을 위해 모든 역량을 집중해 나가겠습니다.

  첫째, 합리적인 견제와 협력의 균형을 이루겠습니다. 도정 및 교육시책에 대한 면밀한 검토와 철저한 예산심사를 통해 견제와 감시를 충실히 이행해 나가는 한편, 강원평화특별자치도, 레고랜드 개장, 오색 케이블카, 코로나19 대응 등 현안에 대해서는 집행부와 긴밀한 협력을 통해 지역발전과 민생이 안정될 수 있도록 꼼꼼하게 챙겨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둘째, 전면 개정된 지방자치법의 시행으로 의회의 독립성이 확보된 만큼 전문성을 강화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진정한 지방분권시대 실현을 위해 정책 보좌관을 채용하여 전문적으로 의정활동을 지원하는 등 입법활동, 정책발굴, 연구기능 활성화를 위해 강원도의회는 다양한 활동을 해나갈 것입니다.

  또한 의정활동과 관련한 교육프로그램도 내실있게 진행하여 자치분권2.0 시대에 걸맞은 의정역량을 갖춰나가도록 하겠으며, 조직관리권 등 여전히 독립되지 않은 부분에 대하여는 지방의회법 제정으로 완전한 의회독립이 앞당겨 질 수 있도록 지방의회간의 공조를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이와 함께, 금년도부터 새롭게 시행되는 주민조례발안 제도의 적극적인 홍보와 시행을 통하여 도민의 의견이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시스템을 적극 운영토록 하겠습니다.

  셋째, 위기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의회를 만들어가겠습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강원도는 유래 없이 많은 불편과 어려움을 감내하고 있습니다. 도민의 어려움을 덜어드리고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해 집행부와 함께 정책을 개발하고 대응방안을 찾아 나가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제10대 도의회가 의정활동을 마무리해야하는 시기가 다가오는 만큼, 지난 4년간의 활동을 정리하고 새롭게 시작하는 제11대 도의회가 원만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제반사항을 철저히 준비하겠습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및 관계관 여러분!!

  이번 제306회 임시회는 2022년을 계획하고 준비하는 회기입니다. 의원님들께서는 업무보고와 각종 안건심사를 통하여 강원도 발전을 위한 최적의 대안을 제시해 주시고, 집행부에서는 제시된 정책이 효과적이고신속하게 집행될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시길 당부드립니다.

  사랑하고 존경하는 도민여러분!

  우리 강원도의회는 급격한 변화의 물결 속에서 강원도의 가치를 증명해 나가고, 도민 한분 한분이 행복한 한해를 만들어 나가는데 공직자 여러분들과 함께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늘 도민의 곁에서 함께하고, 도민의 관심에 보답하는 따듯하고 열정적인 강원도의회가 되겠습니다. 아무쪼록 도민 여러분께서도 원하시는 일이 잘 이루어지는 희망찬 한해가 되기를 기원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전경해 기자 jkh@theleader.kr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