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이형진 기자
  • 사회
  • 입력 2022.02.23 12:11

‘LS전선’ 송정일반산단 3블럭 매입.. 심규언 동해시장 “해저케이블 생산 중심도시로”

심규언(오른쪽) 강원 동해시장이 23일 LS전선과 송정일반산업단지 내 3블럭에 대한 매매 계약을 23일 시청 통상상담실에서 진행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 동해시청 제공). 이형진 기자

  (동해 더리더) 강원 동해시(시장 심규언)는 송정일반산업단지 내 3블럭에 대한 매매 계약을 23일 시청 통상상담실에서 진행했다고 밝혔다.

  시에 따르면 3개 블럭으로 구성돼 있는 송정일반산업단지는 지난 2008년에 지정.고시돼 2010년 준공 인가를 받았으며, 시는 3블럭 매각을 위해 올 1월 입주 희망업체을 대상으로 공고 및 접수 신청을 진행했다.

  접수 결과 송정일반산업단지 1.2블럭을 2010년 강원도개발공사로부터 매입해 해저케이블을 생산하고 있는 LS전선(주)이 해당 필지 매입자로 선정됐으며, LS전선은 이번 매매계약을 위해 본사 재경 구매본부장 이상호 전무가 동해시를 방문했다.

  LS전선 동해공장은 2008년 이후 3,400억원 투자, 500여명 이상의 인력 고용으로 동해시 지역 경기를 활성화하고 있는 국내 유일의 초고압 해저케이블 생산업체로, 아시아 최대 해저케이블 생산 규모를 갖추고 있다.

  현재 유럽과 중동, 아시아 국가들이 해상풍력단지 건설을 늘리면서 해저케이블 수요 증가가 예상되는 등 전 세계 수요가 2030년까지 5배 이상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LS전선의 이번 공장부지 추가 매입은 이러한 시장 성장에 대응하기 위한 선제적인 조치로 보인다.

  추가 구입한 3블럭에는 해저 5동 생산시설과 케이블 보관시설, 해저지원공장, 물류창고 및 연구 지원동 등 2025년까지 약 800억원 규모의 투자가 진행될 예정이다.

  또, 직접 투자 외 LS전선 동해공장의 확장 및 생산량 증가에 따른 지역 내 유관기업의 동반 성장도 예상돼 청년 고용 확대, 지역경제 활성화, 지방세 증대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외에도, LS전선은 동해시의 야간 조명 개선을 위해 2블럭 4단계의 VCV 타워 조명과 3블럭 5단계 구간에는 기존 조명과 연계된 조명 장치 설치를 계획하고 있다.

  심규언 시장은 “LS전선이 세계적인 글로벌기업으로 도약함과 동시에 동해시가 세계적인 해저케이블을 생산하는 중심도시로 상생 발전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 협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LS전선(주)는 지난해 8월 4단계 증축 투자협약 이후 신규 채용한 22명에 대한 정규직 전환을 마쳤으며 그간 동해시민장학금 5억원, 지역문화진흥기금 5억원, 문화관광기금 10억원, 불우이웃돕기 및 기타 후원금 10억원 기탁 등 사회적 약자를 위한 다양한 지원에 앞장서고 있다.

  이형진 기자 lhj@theleader.kr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