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전경해 기자
  • 사회
  • 입력 2022.02.25 17:21
  • 수정 2022.02.25 17:23

“장애인 일자리의 새로운 대안”.. 춘천시, 전국 최초 ‘중증장애인 공공일자리사업’ 시행

이재수 강원 춘천시장(자료사진). 전경해 기자

  (춘천 더리더) 강원 춘천시(시장 이재수, 이하 시정부)의 중증장애인을 위한 공공일자리사업이 주목받고 있다.

  시정부는 전국 기초지자체 중에서는 최초로 중증장애인을 위한 공공일자리사업을 시행한다고 25일 밝혔다.

  최중증 장애인에게도 헌법이 보장하는 노동권을 부여하고 장애인이 살만한 도시를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시정부의 힘찬 발걸음이다.

  시정부에 따르면 올해 2월에 ‘춘천형 권리중심 중증장애인 공공일자리사업’에 ㈜나비소셜네트워크, 지적발달장애인복지협회춘천시지회, 춘천시장애인종합복지관, 춘천호반장애인자립생활센터이 지원했다.

  각 수행기관은 장애인 10명, 관리인력 1명을 공개 채용한다.

  사업 참여자는 주 15시간을 일하며, 장애 유형과 특성을 고려해 직무를 수행한다.

  장애인 권익옹호, 문화예술, 장애인 인식개선 활동을 통해 유엔 장애인권리협약을 홍보하는 활동을 하며 급여는 최저시급인 9,160원이 적용된다.

  일자리 참여자는 오는 3월 8일까지 4개 수행기관에 참여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신청자 중 면접을 통해 최종 선발되고 근로계약 체결 후 올해 12월까지 근무한다.

  신청 자격은 춘천시에 주민등록상 거주하는 만 18세 이상 등록 미취업 중증장애인이다.

  이와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춘천시 홈페이지와 수행기관 홈페이지에서 확인하면 된다.

  원옥연 장애인복지과장은 “그동안 장애인은 일자리에서 소외돼 왔던 게 현실”이라며 “이 사업을 통해 장애인 당사자가 권리를 생산하는 노동의 주체가 되기에 장애인 일자리의 새로운 대안을 제시했다고 볼 수 있다”라고 말했다.

  전경해 기자 jkh@theleader.kr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