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염승용 기자
  • 사회
  • 입력 2022.03.14 21:51

‘알뜰교통카드’ 사업 올해도 추진.. 광주시 “교통비 절약하세요”

이용섭 광주시장(사진= 광주시청 제공). 염승용 기자

  (광주 더리더) 광주광역시(시장 이용섭)는 걷거나 자전거로 이동한 거리만큼 버스나 지하철 교통비가 할인되는 ‘알뜰교통카드’사업을 올해도 추진한다.

  시에 따르면 알뜰교통카드는 도보나 자전거를 연계해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시민들에게 교통비 할인 혜택을 주기 위해 지난 2020년부터 도입했다.

  버스나 지하철 이용할 때 걷거나 자전거로 이동한 거리에 비례해 교통비의 20%까지 월 최대 1만 1000원의 마일리지가 지급된다.

  카드사 별로 추가 제공하는 10% 할인혜택을 포함할 경우 최대 30%까지 대중교통비를 절감할 수 있다.

  광주지역에서는 지난해 알뜰교통카드 가입자는 6131명으로, 2020년 3500명 대비 75% 증가했다. 이용자의 월 평균 이용횟수는 35.5회(전국 월 평균 38.9회), 월 평균 절감액은 1만2184원(전국 월 평균 1만4172원)이다.

  한편, 알뜰교통카드는 광주시에 주소를 둔 만 18세 이상 시민 누구나 카드를 신청할 수 있고, 카드 사용과 마일리지 적립은 지역과 상관없이 전국 어디서나 할 수 있다.

  이용 희망자는 우선 알뜰교통카드(신한, 우리, 하나카드)를 발급받고, 마일리지 적립을 위해 월 15회 이상 알뜰교통카드와 알뜰교통카드 앱을 동시에 사용해야 하며 마일리지는 월 44회 한도로 지급된다.

  집에서 출발할 때 앱에서 ‘출발 버튼’을 눌러 이용 등록을 하고, 대중교통을 이용한 후 목적지에 도착하면 앱에서 ‘도착 버튼’을 눌러 이용 실적을 등록하면 마일리지가 적립된다.

  알뜰교통카드는 해당 은행을 방문하거나 온라인 카드 발급 신청 사이트인 알뜰교통카드 홈페이지에서 신청하면 된다.

  황인채 시 대중교통과장은 “지난해 시민들이 본격적으로 알뜰교통카드에 가입하기 시작해 이용자가 대폭 늘어났다”며 “대중교통비를 할인받고 건강과 환경도 지킬 수 있는 알뜰교통카드를 많이 이용해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염승용 기자 ysy@theleader.kr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