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김재민 기자
  • 사회
  • 입력 2022.04.19 16:04

박형준 부산시장 “동북아 8대 메가시티를 위한 큰 발판 마련”

전국 최초 특별지방자치단체, ‘부산울산경남특별연합’ 설치

박형준 부산시장이 1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부·울·경 지자체장, 행안부장관 등 참석하여 분권협약 및 초광역 발전을 위한 공동양해각서 체결하고 인사말을 하고 있다(사진= 부산시청 제공). 이형진 기자

  (부산 더리더) 전국 최초 특별지방자치단체(이하 특별지자체)인 ‘부산울산경남 특별연합(이하 특별연합)’의 설치가 완료됐다.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부.울.경 3개 시도가 마련한 특별연합 규약이 지난 18일 행정안전부 승인을 받았고 부.울.경이 고시함으로써 특별지자체 설립 절차가 완료됐다고 19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부.울.경 3개 시도는 수도권 집중으로 인한 지방소멸 위기에 공동 대응하기 위해 특별지자체 설립에 합의하고 시도간 협의를 통해 규약안을 마련한 바 있다. 지난 13일 부산시의회 의결을 시작으로 15일 울산시의회, 경남도의회를 각각 통과했고 18일 행정안전부 규약 승인 및 각 시도 고시를 통해 특별지자체 설립 절차가 완료됐다.

  특별연합은 올해 하반기에 사무소 위치 선정, 특별연합의회 구성, 집행기관 구성, 조례.규칙 제정 등의 출범 준비과정을 거쳐, 내년 1월 1일부터 초광역 대중교통망 구축 등 21개 분야, 126개의 초광역 사무를 처리할 예정이다.

  19일 오전에는 정부서울청사 별관 국제회의장에서 ‘부.울.경 특별지자체 지원을 위한 분권협약’과 ‘초광역권 발전을 위한 공동협력 양해각서’ 체결식이 열렸다.

  이 자리에는 박형준 부산시장을 비롯한 부.울.경 지자체장과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 등 11개 부처 장.차관이 참석해 특별지자체 설립 완료에 따른 특별지자체 지원과 초광역권 발전 등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이날 체결한 ‘분권협약’은 ▲대도시권 광역교통 시행 계획 수립 ▲광역간선급행버스체계(광역 BRT) 구축.운영 ▲2개 이상 시도에 걸친 일반물류단지 지정에 관한 사무 등 특별연합으로 위임되는 국가사무에 대한 중앙행정기관과 특별지자체의 책무 등을 담은 것으로 국가사무 위임에 필요한 절차의 이행력을 담보하기 위한 협약이다.

  박형준 시장은 “부.울.경 특별연합의 규약과 부.울.경 초광역 발전계획의 수립으로 동북아 8대 메가시티를 위한 큰 발판이 마련됐다”며 “앞으로 시민들의 기대에 부응해 ‘부산울산경남특별연합’이 수도권에 대응하는 대한민국의 새로운 성장축으로서 지역 균형발전의 선도적 모델이 될 수 있도록 부.울.경과 함께 노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김재민 기자 dthyung@naver.com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