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전경해 기자
  • 사회
  • 입력 2022.05.01 14:22

공공산후조리원 만족도 ‘최상’.. 화천군 “산모와 신생아 세세히 보살핀다”

화천군 공공산후조리원(사진= 화천군청 제공). 전경해 기자

  (화천 더리더) 접경지역 강원 화천군이 건립한 공공산후조리원이 지역의 (예비)산모들 사이에서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다.

  여느 도시의 민간 조리원 못지않은 시설과 산모 맞춤형 서비스로 이용 중인 산모들은 물론, 지역의 예비 산모와 인터넷 커뮤니티에서도 입소문을 타는 중이다.

  군에 따르면 지난 2월 개원한 화천군 공공산후조리원 예약현황에 따르면, 오는 5~11월 예약은 벌써 가득 찼다. 화천군 공공산후조리원은 통상 2주간 동시에 5명의 산모가 이용 가능하다.

  기본요금은 1주에 약 90만원이지만, 1년 이상 화천지역에 주민등록을 하고 거주 중인 산모라면, 누구나 2주 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덕분에 수백만원의 비용을 들여 서울 등 수도권, 인접 지자체 원정 산후조리를 걱정하던 지역 예비 산모들은 경제적인 큰 짐을 내려놓을 수 있게 됐다.

  타 지역 산모들도 이용이 가능하지만, 화천지역 산모들은 군민 우선 예약제도를 적용받아 보다 용이하게 혜택을 누릴 수 있는 것도 눈에 띄는 배려다.

  화천군 보건의료원 별관 지상 2~3층에 총면적 603㎡ 규모로 마련된 조리원은 산모실과 신생아실, 수유실, 사전 관찰실, 상담실, 휴게실, 피부 관리실, 건강 관리실, 식당, 세탁실 등 산후 조리에 필요한 모든 공간과 기기를 완비했다.

  각 방은 넓은 창문과 전자동 침대가 적용돼 쾌적한 휴식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운영 역시 풍부한 노하우를 보유한 전문업체가 맡아 산모에게 필요한 식단 제공은 물론 모유 수유와 신생아 목욕법, 베이비 마사지 등 회복을 위한 체계적인 서비스와 필수 교육들이 제공되고 있다.

  송희열 보건사업과장은 “산모와 신생아가 공공산후조리원에서 건강하고, 편안하게 지낼 수 있도록 작은 것 하나까지 세세히 보살피고 있다”고 설명했다.

  전경해 기자 jkh@theleader.kr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