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전경해 기자
  • 사회
  • 입력 2022.06.06 20:27

최문순 화천군수 “영농에 차질없도록 가뭄에 총력 대응”

최문순(오른쪽) 강원 화천군수가 선거 후 첫 주말인 지난 4일 하남면 일대 농경지를 방문해 가뭄피해 여부를 점검하고 있다(사진= 화천군청 제공). 이형진 기자

  (화천 더리더) 강원 화천군(군수 최문순)이 농업인들의 가뭄 피해 방지를 위해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6일 군에 따르면 최문순 군수는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이후 첫 주말인 지난 4일, 문경택 군농업기술센터소장을 비롯한 담당 부서 직원들과 함께 가뭄피해 현장을 방문해 피해상황과 작물 생육환경 등을 세밀히 살폈다.

  화천지역이 지난 5개월간 누적 강수량은 127㎜로 집계돼 평년 229.5㎜의 55.3%에 그치고 있다.

  다행히 지난달 31일까지 모내기는 100% 완료됐으나, 가뭄이 지속된다면, 밭작물 등의 피해가 늘어날 것으로 우려되는 상황이다.

  전작의 경우 관정용수와 개울물이 부족해질 경우 곧바로 큰 피해를 입을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이에 군은 7일부터 해갈 시까지 가뭄대책을 수립해 시행키로 했다.

  최문순 군수는 이날 현장에서 “우선 5개 읍.면에 살수차 1대씩, 총 5개를 긴급 배치하라”고 지시했다.

  이어 “예상 피해지역과 긴급용수 필요지역에 물을 우선 공급하고, 효율적 용수 공급을 위해 모든 살수차에는 각 읍.면 직원이 동승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군은 대응계획에 따라 현재 진행 중인 소형관정 개발은 물론 하천 준설 작업에도 박차를 가하기로 했다. 아울러 식수가 부족한 지역은 생수지원 등 필요한 대책을 신속히 시행할 계획이다.

  최 군수는 “모내기는 무사히 마무리됐지만, 가뭄이 지속 될 경우 밭작물 파종과 생육에 문제가 생겨 가격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며 “농업인들이 예정된 영농일정을 차질 없이 진행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전경해 기자 jkh@theleader.kr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