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박성현 기자
  • 사회
  • 입력 2012.02.16 17:51

유덕열 “정보화시대...스마트모니터단 기대 크다”

▲ 16일 오후 3시 서울 동대문구청에서 열린 '스마트모니터단 발대식‘에서 유덕열 구청장(가운데)과 모니터단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 동대문구청 제공). 박성현 기자

  (서울 더리더) 스마트레터 어플리케이션을 출시해 구민과의 신개념 소통의 장을 열어 화제를 모은 바 있는 서울 동대문구(구청장 유덕열)가 이번엔 구민들이 직접 스마트폰을 통해 구정에 참여할 수 있는 길을 열었다.

  스마트모니터단이란 동대문구 모바일웹인 스마트레터를 통해 구정에 대한 평가 및 의견제시, 불편신고, 설문조사 등을 언제 어디서나 등록하고 접수된 의견은 해당부서에 즉시 전달해 해결할 수 있도록 만든 네트워크 조직이다.

  16일 오후 3시 구청에서 발대식을 가진 33명의 스마트모니터단은 대학생, 직장인, 주부, 어르신 등 20대에서 60대까지 다양한 계층에서 구정에 관심과 열정이 있고 수시 모니터링과 오프라인 활동이 가능한 구민으로 구성했다.

  스마트모니터단의 활동기간은 2년이며 구정에 대한 평가 및 의견제시, 불편신고, 복지시설 현장방문 모니터링 및 봉사활동 등 광범위한 모니터 활동을 펼치게 된다.

▲ 16일 오후 3시 서울 동대문구청에서 열린 '스마트모니터단 발대식‘에서 유덕열 구청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사진= 동대문구청 제공). 박성현 기자

  또 모니터 활동은 지난해 7월 구축된 동대문구 모바일웹(m.ddm.go.kr)의 ‘스마트모니터단’ 아이콘을 통해 이루어지게 되며 자유게시판 및 건의게시판 등에 접수된 의견은 해당 부서에 즉시 전달해 해결하게 된다.

  스마트모니터단에 선발된 강윤기씨는 “30년 넘게 주부 생활을 하면서 자연스럽게 형성된 꼼꼼한 생활력을 바탕으로 동대문구의 구석구석을 살피어 적극적으로 스마트폰을 통해 의견을 게시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앞으로 스마트모니터단 활동 우수자에 대해서는 구청주관 각종 행사와 교육에 초청하고, 정기적으로 스마트레터 소식을 발송하며 자원봉사 활동시간 인정 및 대학생 아르바이트생 추천 등 다양한 혜택이 주어진다.

  그밖에도 스마트모니터단의 모니터링 및 자원봉사 등의 다양한 활동상황을 동영상 등으로 제작해 동대문구 인터넷 방송 및 IPTV로 널리 알려 참여자가 자긍심을 느낄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유덕열 구청장은 “본격적인 정보화시대에 발맞추어 스마트모니터단 회원 33명의 구정 모니터 활동이 동대문구가 다양한 분야에서 한층 더 성숙하고 발전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다”면서 “아울러 사회취약계층에 대한 봉사활동에도 동참해 온라인 활동 뿐 만아니라 오프라인 활동도 기대된다”라고 밝혔다.

  박성현 기자 psh@theleader.kr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