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노용석 기자
  • 사회
  • 입력 2012.05.11 17:32

강북구 “지역 어린이들, 나비 성장과정 직접 체험”

‘나비한살이 생태 체험학습’

▲ 지역의 한 초등학교 학생들이 나비를 날리고 있다(자료사진, 사진= 강북구청 제공). 노용석 기자
  (서울 더리더) 교과서 속 나비의 성장과정을 교실에서 직접 관찰할 수 있게 됐다.

  서울 강북구(구청장 박겸수)가 지역 내 어린이집, 유치원, 초등학교 아이들을 대상으로 오는 14일부터 ‘나비한살이 생태 체험학습’을 실시한다고 11일 밝혔다.

  ‘나비한살이 체험학습’은 학생들이 초등학교 과학 교과서에 나오는 나비의 한 살이 과정을 직접 관찰하고 체험토록 함으로써 학습효과를 극대화하고 이를 통해 자연과 생명의 소중함을 깨달을 수 있도록 강북구가 마련한 사업이다.

  강북구는 이번 체험학습을 위해 나비축제로 유명한 전남 함평군에서 모기장(가로 70cm×세로 70cm×높이 80cm)과 나비애벌레의 먹이인 케일, 화분으로 구성된 나비 한 살이 생태체험 교구 200세트를 구매해 지역 내 초등학교, 특수학교, 유치원 및 어린이집 등에 무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 박겸수 서울 강북구청장이 어린이들과 함께 나비를 관찰하고 있다(자료사진, 사진=강북구청 제공). 노용석 기자

  학습은 이달 중순부터 오는 6월까지 진행되며 학생들은 케일 잎에 20개 내외의 나비알을 붙여 알에서 애벌레로 성장하는 모습과 번데기에서 나비로 우화(곤충이 유충 또는 약충이나 번데기에서 탈피해 성충이 되는 일)하는 장면, 성충이 된 나비의 모습을 눈으로 관찰하게 된다.

  또 나비의 한 살이 과정은 관찰일지로 기록되며 나비가 다 자란 후에는 자연 속으로 날려 보낼 예정이다.

  한편, 구 교육지원과 관계자는 “이번 프로그램은 책으로만 보던 나비의 성장과정과 모습을 학생들이 교실에서 직접 관찰하고 체험해 볼 수 있어 교육적 효과가 클 것”이라며 “앞으로도 학생들을 위한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노용석 기자 nys@theleader.kr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