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이형진 기자
  • 사회
  • 입력 2012.07.26 17:07

“부자도시 삼척 노력 결과가 ‘주민소환’... 마음 아프다”

김대수 삼척시장 주민소환 서명에 따른 기자회견

▲ 김대수 강원 삼척시장이 26일 오후 2시 삼척시청 홍보관실에서 ‘주민소환 서명에 따른 기자회견’을 갖고 입장을 표명하고 있다. 이형진 기자
 (삼척 더리더) 김대수 강원 삼척시장이 26일 오후 2시 삼척시청 홍보관실에서 ‘주민소환 서명에 따른 기자회견’을 가졌다.

  현재 삼척시는 원자력 발전소 유치 찬반 논리가 ‘삼척시장 주민소환’으로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이에 대한 지역 주민들의 갈등이 정점으로 치닫고 있는 상황이다.

  김 시장은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비교적 차분한 어투로 주민소환 청구 사유에 대해 조목조목 반박했다.

  먼저 그는 ‘시민의 의사를 무시하고 핵발전소 유치를 강행하고 있다’는 것은 사실이 아니라고 주장했다.

  그는 “지난 2009년부터 시작된 원전유치는 그동안 간담회 등을 통해 각계각층의 입장을 수렴하는 과정을 거치고 대의 기구인 시의회의 만장일치 동의도 받았다”고 설명했다.

  특히, “원전유치를 통해 개인의 치적을 얻고자 추진한 사업은 결코 아니며 오로지 복합에너지 거점도시를 통한 잘사는 삼척건설을 이룩하고자 추진한 사업”이라고 강조했다.

  두 번째로 ‘시민을 억압하고 이들의 뜻을 왜곡해 민주주의를 말살하려고 했다’고 하는 주장은 상식을 벗어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삼척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전례 없던 사업들은 모두 시민들의 성숙된 의식과 역량을 바탕으로 이루어 진 것으로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도움이 없이는 불가능한 것”이었다고 피력했다.

▲ 김대수 강원 삼척시장이 26일 오후 2시 삼척시청 홍보관실에서 ‘주민소환 서명에 따른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이형진 기자

  이어 “이러한 시민들의 헌신적인 노력을 무지몽매한 것으로 치부해 버리는 것이야 말로 말로 민주주의를 억압하는 것”이라고 반문했다.

  세 번째로 ‘주민투표 약속을 이행하지 않았다’에 대해 주민소환 청구권자가 삼척시장이 주민투표를 누구에게 어떻게 약속했는지는 밝힐 수 있는 명확한 근거를 제시하라고 촉구했다.

  아울러 그는 “원자력 발전소 건설은 국가에너지 기본계획에 의해 국가가 추진하는 국가사무이므로 주민투표의 대상이 아니며 이는 지방자치법과 주민투표법에 명시돼 있다”고 강조했다.

  여기에 그는 지난 2005년 양양군 방폐장 유치 사례를 들며 “당시 주민투표를 위한 주민청구를 했으나 위와 같은 사유로 기각됐다”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김 시장은 “민선 4기를 거치면서 전국에서 제일가는 부자도시는 물론, 세계속의 복합에너지 거점도시를 만들고자 노력한 결과가 고작 ‘주민소환’이라는 것에 대해 마음이 아프다”며 “여기에 굴하지 않고 소신 있게 잘사는 삼척시, 부자도시 삼척시를 만들기 위해 혼신의 힘을 다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한편 기자회견 후, 삼척핵발전소반대투쟁위원회(상임대표 박홍표)는 긴급성명서를 통해 “이번 김대수 시장의 기자회견 내용은 정치생명 연장을 위해 자기 변명을 뛰어 넘어 궤변을 늘어놓은 정치쇼일 뿐 논평할 가치도 없다”고 입장을 밝혔다.

  이형진 기자 lhj@theleader.kr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