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전경해 기자
  • 사회
  • 입력 2012.08.17 16:43

춘천시 "생태.자연도 개정고시안 받아들일 수 없다"

▲ 이광준 강원 춘천시장. 전경해 기자

  (춘천 더리더) 강원 춘천시(시장 이광준)는 환경부의 생태,자연도 개정고시안과 관련, 전면 재조사를 요구키로 했다.

  시는 자연환경 보전 권역을 상식 이하로 확대한 이번 고시안은 신뢰성이 없어 절대 받아들일 수 없다며 시 차원의 이의 신청과 함께 지역사회와 연계, 강력한 항의활동을 벌이겠다고 밝혔다.

  시가 강력 대응키로 한 것은 현재도 개발부지가 절대적으로 부족한 상태에서 고시안이 확정될 경우 시가 역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기업, 투자유치에 막대한 지장을 초래할 것으로 판단한데 따른 것이다.

  환경부는 최근 전국의 식생, 지형조사 자료를 토대로 지난 2007년 첫 이뤄진 생태,자연도 일제고시에 대한 수정고시안을 작성, 이달 중 지자체의 의견을 받아 연말 확정 고시할 예정이다.

  생태,자연도는 △1등급=자연환경 보전 및 복원지역 △2등급= 개발, 이용에 따른 훼손 최소화 △3등급= 개발, 이용지역으로 구분, 환경영향평가, 전략환경영향평가(예전 사전환경성검토) 대상이 되는 일정 면적 이상 개발사업 승인 여부를 판단하는 자료로 쓰인다.

  시의 경우 개발이 사실상 불가능한 1등급 부지가 대폭 확대됐다는 데 심각성이 크다. 춘천 전체 면적에서 차지하는 1등급의 비율은 15.97%에서 30.6%로 92% 증가했다.

  이는 전국(29%), 강원도(15%) 평균 증가율보다 비상식적으로 높은 것이다.

  1등급 비율은 도내 7개 시 중 삼척시에 이어 두 번째이며 군 단위와 비교해도 8개 군보다 높다.

  개발에 제한을 받는 2등급도 40.65%에서 47.49% 늘어난 반면 개발에 제약이 없는 3등급은 39.58%에서 17.53%로 오히려 크게 줄었다.

  시는 현재 고시안이 그대로 확정될 경우 대규모 개발사업 시 환경영향평가에서 부동의 가능성이 높아져 사업 추진에 걸림돌로 작용할 것으로 보고 있다.

  시는 전국 같은 생태조사기간(2004~ 2010) 동안 춘천시만 1등급이 대폭 증가할 특별한 요인 없고 오히려 2007년부터 산업단지, 관광단지, 골프장 등 개발사업이 여럿 진행되고 있는데도 1등급 지역이 늘어난 데 대해 조사의 신뢰성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시는 이에 따라 환경부 산하 국립환경과학원에 오는 20일까지 개발이 완료됐거나 계획 중인 사업 부지에 대한 등급조정 이의신청을 제출키로 했다.

  또 지역사회와 연계, 관계기관 항의방문 등을 통해 전면 재조사를 관철하는 데 모든 역량을 기울이기로 했다.

  전경해 기자 jkh@theleader.kr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