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이형진 기자
  • 사회
  • 입력 2012.08.20 11:03

삼척시 "해조류 암반부착으로 수산자원 회복에 앞장"

오는 10월부터 사업비 1억 6천여만원 투입

▲ 김대수 강원 삼척시장(자료사진). 이형진 기자
  (삼척 더리더) 강원 삼척시(시장 김대수)가 갯녹음이 발생한 연안해역의 생태계 복원 및 수산자원 회복을 위해 바닷속 암반에 해조류를 부착하는 사업을 추진한다고 20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삼척 연안해역은 예로부터 미역, 돌김 등 유용 해조류가 많이 서식하고 있으나 갯녹음 현상 등으로 서식환경이 파괴되어 생산량이 감소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시는 오는 10월부터 11월까지 한 달간 사업비 1억 6천 7백만원을 들여 신남마을 앞바다 4헥타르(㏊)의 암반에 해조류 암반 부착판 550여개를 설치해 감태와 모자반 등 다년생 해조류를 이식한다.

  시는 이식작업이 끝나면 매월 정기적으로 성게, 고동류 등 조식동물을 잡아내는 사업을 펴나갈 계획이다.

  이번 해조류 암반부착사업은 바다 수심이 낮거나 해저지형이 불규칙해 인공어초 시설이 불가능한 암반 해역에 적은 비용으로 인공구조물을 설치해 인위적으로 해중림을 조성하는 사업으로 민둥산에 나무를 심는 것과 같은 바다녹화사업이다.

  한편, 시 관계자는 “갯녹음이 발생한 해역에 바다숲이 조성되면 수산생물의 산란서식장이 복원돼 수산자원이 회복됨은 물론 해조류의 광합성 과정에서 이산화탄소를 흡수하는 역할을 해 기후변화에도 대응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형진 기자 lhj@theleader.kr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