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이형진 기자
  • 정치
  • 입력 2012.09.01 10:15

“국민 동의 얻어 지방분권.헌법개정 나서자”

안희정 충남지사, 한국지방자치학회 학술대회 기조연설

▲ 안희정 충청남도지사가 31일 대전대학교에서 열린 한국지방자치학회 하계 국제학술대회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사진= 충청남도청 제공). 이형진 기자
  (대전 더리더) 안희정 충청남도지사가 31일 대전대학교에서 열린 한국지방자치학회 하계 국제학술대회 기조연설에서 지방분권 강화를 위한 헌법 개정 필요성을 역설했다.

  이 자리에서 안 지사는 “국가는 외교, 안보, 통상, 국방, 내셔널 미니멈(국민의 기본적 삶의 수요에 대한 최저 기준선)을 담당하고 나머지는 지방 정부에 넘기는 내용을 헌법에 담아야 한다”고 강조하며 “국가가 내셔널 미니멈의 목록을 정하고 사업들을 배분하면 나머지는 지방정부가 알아서 하면 된다”며 이같이 말했다.

  또, “헌법 개정은 국민 상식의 변화를 통해 가능한데 우리는 조선으로 치면 600년 동안 중앙집권화 시대의 국민으로 살아 와 주민자치 하기 어렵다”며 “국민으로 살아온 분들의 상식이 시민으로 정체성이 옮겨지도록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 안희정(오른쪽) 충청남도지사가 31일 대전대학교에서 열린 한국지방자치학회 하계 국제학술대회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사진= 충청남도청 제공). 이형진 기자

  이어 “헌법개정의 기초는 국민이 자기 책임성과 자율성을 갖는 시민이 돼야 한다”며 “그런 점에서 우리 국민들에게 국민인가, 시민인가 문제 제기를 해야 하고 이러한 전환의 의미로서 헌법 개정이 출발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방자치에 대한 대한민국의 상식과 담론을 중앙이 갖고 있는 지방에 대한 무능・부패 담론이 지배하며 지방자치 발목을 잡고 있다”며 “지방정부의 책임자로서 지방정부가 중앙정부보다 더 효율적이고 능동적으로 시민의 이익에 대응하는 조직임을 입증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학술대회는 ‘선진한국의 굿 거버넌스와 제도형성 리덥십: 동네자치에서 지방분권형 개헌까지’라는 주제로 30일부터 31일까지 이틀간 대전대에서 열렸다.

  이형진 기자 lhj@theleader.kr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