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이형진 기자
  • 정치
  • 입력 2012.10.05 10:51

염동열 "고궁내 응급치료 시설 매우 미흡하다"

5일 문화재청 국정감사

▲ 염동열 새누리당 강원 태백.영월.평창.정선 국회의원(자료사진). 이형진 기자
  (서울 더리더) 우리나라 대표 문화재인 경복궁, 창덕궁, 창경궁, 덕수궁, 종묘 등 주요 고궁을 찾는 관광객이 연간 약 700만명에 달함에도 불구하고 응급 환자 발생에 대한 의료시설은 매우 미흡한 것으로 드러났다.

  염동열 새누리당 강원 태백.영월.평창.정선 국회의원이 5일 문화재청 국정감사에서 문화재청이 관리하는 고궁의 의료관리 체계가 미흡함을 지적하고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염 의원이 밝힌 문화재청으로부터 제출받은 ‘관람 문화재 의료장비 설치현황’ 자료에 따르면 특히, 심장마비 환자 발생시 전기충격을 주는 심장제세동기를 구비하고 있는 고궁은 전혀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최근 대중이 많이 이용하는 다중이용시설에는 심장제세동기와 같은 심폐소생을 위한 응급장비 구비를 의무화하고 있으나 이들 고궁에는 거즈, 일회용밴드 등이 담긴 구급상자가 전부였으며 상주 의료인력도 전무한 실정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는 “심장마비를 일으킨 관람객이 발생하면 4분 이내에 심폐소생술과 같은 응급조치를 해야 뇌손상없이 다시 살아날 가능성이 있다”면서 “현재의 응급 시스템을 고수할 경우 심장마비 환자는 제대로된 응급처치를 할 수 없어 사망사고 발생이 높다”고 강하게 지적했다.

  이어 “특히 현재 관람객이 많이 찾는 경복궁, 창덕궁, 덕수궁에도 설치되어 있지 않은 제세동기가 동구릉에는 설치되어 있다”면서 “문화재청이 심폐소생 응급장비설치 기준이나 가이드라인 없이 주먹구구식으로 행정을 하고 있다는 방증”이라고 질타했다.

  한편, 염 의원은 4대궁과 종묘와 같이 넓은 면적, 다수의 관람객이 방문하는 문화재에는 심폐소생 응급장비를 의무적으로 구비하도록 하는 내용의 ‘응급의료에 관한 법률’ 개정안을 제출할 예정이다.

  이형진 기자 lhj@theleader.kr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