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전경해 기자
  • 의회
  • 입력 2014.09.26 14:01

“올림픽 SOC사업, 강원도 이익 극대화 방향으로”

박윤미 강원도의원 5분 자유발언

▲ 박윤미 강원도의회 의원. 전경해 기자
 (춘천 더리더) “올림픽 SOC사업, 강원도 이익 극대화 방향으로”

  박윤미(비례대표.새정치민주연합) 강원도의회 의원이 지난 25일 강원도의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239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평창올림픽의 강원이익 극대화를 위한 SOC 대응 방안’에 대한 5분 자유발언에서 이같이 밝혔다.

  ◇ 다음은 박윤미 강원도의원 5분 자유발언 전문.

  오늘 저는 평창 겨울올림픽 준비 부진과 강원도의 역할에 대하여 말씀 드리고자 합니다. 평창이 남아공 더반에서 2018년 겨울올림픽 개최지로 결정되고 이미 4년 이란 세월이 흘렀습니다.

  그러나 준비에 가장 많은 시간을 요하는 철도를 비롯한 SOC사업 추진이 부진하여, 개최지 도민의 한 사람으로 우려를 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철도를 비롯한 SOC사업은 7조원이 투입되는 대규모 공사이며, 공사구간 또한 산악지역으로 공기가 절대 부족하다는 사실은 누구나 공감하는 부분일 것입니다.

  원주~강릉 철도사업만을 보더라도 3조 9천억 원이 투입되는 공사로서, 둔내~강릉구간만 공사가 진행 중이며, 원주~둔내구간은 2013년 12월에 구간이 확정되었고, 강릉시내 지하화 공사도 이제야 공사가 진행되는 등 전반적으로 부진한 것만은 틀림이 없으며, 2017년 프레올림픽을 감안하면 불과 공기는 2년이 고작이라는 점을 걱정 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어쨌든 본 노선은 올림픽 기간내에 개통할 수밖에 없으며 한국교통연구원은 이 노선 개통으로 올림픽 기간중 11만명의 올림픽 참가자가 이용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으나 국내 참가자는 고려하지 않은 것으로 판단되며, 보조 교통수단이 필요한 것으로 보여 집니다.

  기간 중에 폭증하는 교통문제의 완충역할 수행을 위하여 원주~여주 복선 전철사업의 조기 추진이 거론 될 수밖에 없는 이유가 여기에 있는 것입니다. 원주~여주 복선전철사업은 수년전부터 거론 된 바 있지만, 아직 타당성 조사도 마무리 하지 못한 채 아까운 세월을 보내고 있습니다.

  잘 아시는 것처럼 SOC사업이 인력의 수송만을 목적으로 건설되는 것이 아니며 아울러 물류 수송만을 목적으로 건설되는 것도 아닙니다. 여주~원주 복선전철 사업은 강원 동해안의 물류를 내륙으로 수송하는 수송로 로서의 역할과, 겨울올림픽 개최시 서울을 비롯한 수도권 남부인구와 호남과 영남의 참관 국내 방문객을 수송하는 목적으로 조기에 추진되어야 하며, 본 노선이 개설되면 1일 평균 34회의 여객열차와 33회의 물류수송 열차가 운행 중인 청량리~원주 간 중앙선의 단선으로는 수용할 수 있는 교통량의 포화 상태를 해소하고 분산하는 효과가 큰 것으로 판단됩니다.

  이제 우리는 두 노선의 건립이 국가사업으로 국가가 알아서 하는 것으로 방관할 수 없는 시점에 와있습니다. 겨울올림픽을 유치하고 4년의 세월을 하는 일 없이 보냈다면 앞으로 4년도 그렇게 많은 기간이 아닙니다.

  철도사업의 경우 일반 도로사업과는 달리 건립후 시험 운행기간을 거치고, 안정성이 담보되어야 운행을 하는 점을 감안한다면, 앞으로 2년여 밖에 기간이 남아 있지 않음을 감안하면 더욱 개최지 도민으로서는 속이 타 들어가지 않을 수 없습니다.

  지금 겨울올림픽이 분명히 대한민국의 겨울올림픽이지만 평창올림픽으로 세계가 인식하고 있고, 중앙정부도 대응이 부실함은 이런 이유가 아닌지 의구심도 갖게 하는 측면에서 우려가 되는 부분인 것입니다.

  지금이라도 강원도만의 올림픽이 되지 않기 위하여 우리도가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해야 하며, 중앙정부에 당당히 우리가 목소리를 내고 우리의 요구사항을 관철시켜야 합니다. 중앙정부가 예산을 부담하여 건립한다고 하여도 우리 집 안방으로 거치는 노선은 분명히 우리의 의견이 반영되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지금부터라도 도와 강원도의회가 강력한 역할의 재정립을 위해 전략을 재정비할 필요가 있으며, 이 두 노선 모두가 동시에 개통 될 수 있도록 중앙정부와의 협상에서 주도권을 가지고 임해야 할 것입니다. 강원도민의 이익을 극대화 할 수 있도록 의회와 강원도의 적극적인 역할을 촉구하면서 5분 자유발언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전경해 기자jkh@theleader.kr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