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염승용 기자
  • 행정
  • 입력 2010.09.20 18:18

강운태 광주시장 “정부안 존중하고 부가가치 높이는 현실적 대안”

▲ 강운태 광주광역시장. ⓒ2010 더리더/염승용
【광주 더리더】 광주광역시와 5․18 사적지 원형보존을 위한 시도민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는 옛 전남도청 별관 문제 해결을 위한 간담회를 20일 열었다. 

  이날 간담회에서 대책위는 지난 7월 발표한 정부안을 기본으로 본관과 보존되는 별관 사이에 연결 통로를 만들자고 제안했다. 

  그동안 대책위는 54개 진보단체, 시민사회단체, 5․18단체로부터 위임받아 다각적인 논의를 통해 문화부 수정안을 보완하는 최적의 방안을 마련했다. 

  대책위 제안 주요 내용은 전체 54m중 30m를 보존하고 24m를 철거하자는 정부 수정안에 대해 4층 부분에 연결통로를 만들어 5․18사적지로서의 가치와 의미를 반영하자는 것이다.

  이는 전당 출입구와 안내 기능을 강화하는 한편 건물의 안정성, 기본설계 개념 , 안전한 출입구 확보 방안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것이라 설명했다.

  대책위는 수정안 제안과 함께 원로모임에서 제안한 보완내용을 수용함과 동시에 보존된 별관의 공간은 반드시 활용 가능하도록 방법이 마련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강운태 시장을 비롯한 10인 대책위원회가 별관을 최대한 보존할 수 있도록 문화체육관광부를 설득해 문제를 해결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이와 함께 그동안 지역사회의 갈등과 대립의 원인으로 작용해 온 별관문제의 매듭을 지을 수 있도록 광주시의 적극적인 지원을 건의했다.

  강운태 시장은 “본관과 별관 사이의 통로를 만들 경우 민주, 인권, 평화의 도시인 광주의 정체성을 담아낼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며 “이번 안은 정부의 안을 부정하는 것이 아니고 존중하면서 광주의 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는 현실적인 대안으로 평가된다”고 말했다.

  강 시장은 또 “별관 문제를 놓고 광주지역 사회가 갈등대립을 빚어 왔으나 진전된 결과가 나온 것은 광주공동체의 성숙한 모습을 보인 것이다”며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앞으로 광주시는 대책위 제안을 바탕으로 10인 대책위원회, 문화체육관광부와 적극적으로 협의해 도청별관 문제가 원만하게 해결될 수 있도록 노력할 방침이다.

  염승용 기자 hanay7701@naver.com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