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더리더 편집부
  • 사회
  • 입력 2015.11.27 15:08

경남도, 시.군 ‘규제개혁’ 추진 상황 점검

홍준표 경상남도지사(자료사진). 더리더 편집부

  (창원 더리더) 경상남도(도지사 홍준표)는 27일 도청 신관 대강당에서 ‘시.군 규제개혁 추진상황 점검회의’를 개최했다.

  도와 시.군 규제개혁 관련 담당공무원 4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날 회의는 2015년 규제개혁 추진상황 보고 시.군 우수사례 및 체감도 향상 방안 발표, 적극행정 면책 지원 제도 및 사례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이번 점검회의는 지난 3일 행정자치부장관 주재로 열린 전국 부시장.부지사가 참석한 ‘지자체 규제개혁 추진 점검회의’의 후속으로 열렸다.

  도의 우수사례로는 T자형 수박꼭지를 제거해 농가소득을 올린 것으로 우리나라만 T자형 꼭지를 달고 유통함으로써 생산에 따른 노동력이 많이 필요하고 유통과정에서 파손되면 가격이 절반까지 하락하는 문제가 있었다.

  이에 도 농업기술원에서 5년 전에 꼭지유무에 따른 저장성 연구를 한 결과, 수박의 당도나, 신선도는 꼭지 유무와 무관하다는 결론을 얻어 농산물품질관리법에 의한 수박표준규격 개정을 건의했다.

  이후, 농림축산식품부는 정부정책과제로 채택한 후 용역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지난 6월 29일에 수박표준규격을 개정해 현재 농협 500개소, 대형마트 19개소에서 유통 중에 있으며 연간 최대 627억원의 경제효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예측했다.

  하병필 도 기획조정실장은 “행정기관의 다양한 시책들과 함께 공무원의 인.허가 지연, 접수거부, 소극적 법령해석 등 공직자들의 잘못된 인식과 행태를 과감하게 개선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지적하면서 “규제개혁 우수사례와 성과에 대해서는 주민들에게 적극 홍보해 체감도를 높여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도는 이번 점검회의를 통해 시.군 부단체장의 적극적인 관심을 이끌어 내 규제개혁을 선도하는 지자체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더리더 편집부 theleadernews@hanmail.net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