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전경해 기자
  • 사회
  • 입력 2010.12.30 01:33

강청룡 위원장 “길고 어려운 싸움이었다”

미군부대 헬기소음 손해배상 원고인대책委

▲ 강청룡 춘천시의회 의원이 28일 오후 7시 강원 춘천시 근화동사무소 4층 대회의실에서 주민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미군부대헬기소음 손해배상 원고인대책위원회 총회’를 하고 있다. ⓒ2010 더리더/전경해
【춘천 더리더】28일 오후 7시 강원 춘천시 근화동사무소 4층 대회의실에서 강청룡 춘천시의회 의원과 주민 100여명이 모여 ‘미군부대헬기소음 손해배상 원고인대책위원회 총회’를 열었다.

  미군부대 헬기소음 손해배상 소송 원고 일부 승소로 보상금을 받게 돈 근화동 주민들은 배상금 수령과 향후 일정을 논의하는 등 힘겨운 싸움을 끝내고 작은 보람 앞에 선 강청룡 의원에게 감회를 물었다.

▲ ‘미군부대 헬기소음 손해배상 원고인대책위원회 총회’가 28일 오후 7시 강원 춘천시 근화동사무소 4층 대회의실에서 강청룡 춘천시의회 의원, 주민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리고 있다.
  미군부대 헬기소음 손해배상 원고인대책위원회 위원장인 강 의원은 “길고 어려운 싸움이었다”며 “이제라도 손해배상금을 받게 돼 그동안의 힘든 과정에 함께 한 주민들에게 작은 위로가 된 것이 감사하다”고 말했다.

  강 의원은 “지난 1998년 국가를 상대로 시작한 미군부대(켐프페이지) 헬기소음 정신적, 육체적, 경제적 피해에 대한 소해배상 소송이 지난 23일 종결됐다”고 설명했다.

  그는 “금액을 떠나 그동안 헬기 소음으로 인한 인근 주민 고통과 피해에 대한 사실을 인정해 준 사법부의 판단을 존중한다”고 말했다. 

▲ 강청룡 춘천시의회 의원. ⓒ2010 더리더/전경해
  그는 “앞으로 춘천시가 미군부대기지 반환 협상과 개발에 있어 이번 판결을 유효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기를 바란다”며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 미군문제연구위원회, 우리땅 미군기지 찾기 춘천시민모임, 춘천시민연대, 배계섭, 류종수 전 춘천시장, 남다른 도움을 준 춘천시청 관계자 공무원께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 고 말했다.

  강 의원은 “미군과 국가를 상대로 나라의 안보와 직결되었던 문제 제기가 통할 수 있을까 하는 반신반의의 상황이었지만, 10여년 동안 1심과 2심이 엎치락뒤치락 하는 가운데도 인내로 서로의 힘이 되어 준 것 주민에 감사한다”고 말했다.

  전경해 기자 jkh@theleader.kr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