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염승용 기자
  • 사회
  • 입력 2017.08.11 13:52

‘2018년 생활임금’.. 광주시, 합리적 적용 기준 마련

윤장현 광주시장(사진= 광주시청 제공). 염승용 기자

  (광주 더리더) 광주광역시(시장 윤장현)가 합리적인 생활임금 적용을 위해 2018년도 생활임금 운영모델을 마련한다.

  시는 지난 10일 오후 시청 세미나실에서 광주시 생활임금위원회와 5개 자치구 생활임금 담당, 광주지역 생활임금 적용 기관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2018년도 생활임금 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고 11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이번 용역은 (사)한국노동사회연구소에서 생활임금 표준 운영모델, 시-자치구 간 생활임금 산정방식 통합, 공공.민간 부문 확산 방안 등을 발굴하는 내용으로 진행됐다.

  특히 지자체 최초로 시와 5개 자치구가 공동으로 소속 노동자와 민간위탁기관의 임금 실태조사 및 저임금 노동자 설문조사 등을 실시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한국노동사회연구소는 보고회를 통해 ▲최저생계비 방식 ▲노동자 임금방식 ▲가계 소득 기준방식 ▲최저 생계비에 실제지출액 합산방식 등 4가지 방식의 생활임금 표준 운영모델을 제시하고, 이 중 시에는 최저생계비에 실제 지출액, 소비자물가 상승률에 따른 증가분을 합산하는 방식을 권고했다.

  생활임금 적용 확산 방안은 공공부문의 경우 시‧구 및 산하기관, 학교 등을 중심으로, 민간부문은 광주비엔날레 등 광주시가 개최하는 주요 행사, 사회적기업 및 강소기업, 준공공 사업장, 민간기업 순으로 확산할 것을 제안했다.

  시는 용역결과와 최저임금 등을 고려해 8월말 광주시생활임금위원회에서 최종안을 확정한 뒤 오는 9월 10일까지 내년도 생활임금액을 결정 고시할 예정이다.

  염승용 기자 ysy@theleader.kr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