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김옥경 기자
  • 행정
  • 입력 2011.01.19 19:23

오세훈 “서민 자영업 자립 환경 조성하겠다”

서울시, 종합대책 추진

▲ 오세훈 서울시장이 19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대형 유통기업의 공세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서민 자영업자를 보호하고 자생력을 키우기 위한 종합대책 추진을 밝히고 있다. ⓒ2011 더리더/김옥경
【서울 더리더】오세훈 서울시장은 19일 대형 유통기업의 공세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59만 서민 자영업자를 보호하고 자생력을 키우기 위한 종합대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오세훈 시장은 이날 서울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설명회를 갖고 “대형마트와 SSM(기업형 슈퍼마켓) 등 대형유통기업과 프랜차이즈 체인사업의 공격적인 상권 확장으로 59만 서민 자영업자가 위기에 처해 있다”며 “생계형 자영업 특별보호는 물론 소상공인이 스스로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경쟁력 강화책을 병행해 서민 자영업의 자립 환경을 조성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서울시는 자영업 지원 인프라 및 교육 확대, 위기 생계형 자영업 특별 보호, 공동 물류센터 건립 등 9개 핵심사업을 추진키로 했다. 

  우선 자영업자의 자생력을 키워주고자 창업상담과 교육, 자금 지원 등을 하는 소상공인지원센터 8곳을 오는 4월 추가로 설치해 총 15곳으로 확대한다. 

▲ 오세훈 서울시장이 19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대형 유통기업의 공세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서민 자영업자를 보호하고 자생력을 키우기 위한 종합대책 추진을 밝히고 있다. ⓒ2011 더리더/김옥경

  교육을 받은 자영업자 등에게는 800억원 규모의 창업자금과 100억원의 경영개선지원금을 저리로 빌려준다. 

  서울시는 또 대형 유통기업 진출 및 사업 확장으로 존립이 어려운 생계형 자영업 점포를 4년간 매년 250개씩 선정해 지원키로 했다. 

  특히 기업형 슈퍼마켓 규제 법률인 유통산업발전법 개정에 따라 자치구별로 전통상업보존구역을 지정해 500m이내에 대형 유통기업 신규 입점을 제한하는 내용으로 조례를 개정할 방침이다. 

  아울러 중소 슈퍼의 경쟁력을 확보해 주기 위해 강남과 서북, 동북 등 3개 권역에 중소유통 공동도매물류센터를 2012년까지 건립하고, SSM 입점 예정지역 1㎞ 안에 있는 동네슈퍼 300곳에 전문 상담가인 ‘슈퍼닥터’ 39명을 보내 상권 분석과 고객 응대 등을 도와주기로 했다.

  김옥경 기자 kok@theleader.kr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