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전경해 기자
  • 의회
  • 입력 2017.12.14 10:50

사람 중심 ‘4차 산업혁명’.. 정재웅 도의원 “선제적 대응 마련을”

강원도의회 제269회 정례회 3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

정재웅 강원도의회 의원이 지난 13일 제269회 정례회 3차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을 하고 있다(사진= 강원도의회 제공). 전경해 기자

  (춘천 더리더) “정부 스마트 혁신 프로젝트, 강원도 선제적 대응 마련을”

  정재웅 강원도의회 의원이 지난 13일 제269회 정례회 3차 본회의에서 ‘4차산업 대응 강원도 ’스마트 종합기본계획‘ 수립 제안’이라는 주제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이같이 주장했다.

  ◇ 다음은 정재웅 강원도의원 5분 자유발언 전문.

  본 의원은 두차례에 걸쳐 본 회의 자유발언을 통해 ‘강원도 데이터산업 육성방안 정책제안’과 ‘강원도 데이터산업 전담조직 신설 제안’ 등에 대해 체계적인 대응을 주문한 바 있습니다. 그리고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사항이며 국정과제 7번째 과제인 ‘K-CLOUD PARK 사업’의 확정과 원활한 추진을 위해 관심을 갖고 지원에 매진한 바 있습니다.

  오늘은 제가 최근 관심을 갖고 중점 제안한 내용들과 맥을 같이하고 있는 정부의 대통령 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가 확정 발표(2017. 11. 30)한 ‘혁신성장을 위한 사람 중심의 4차 산업혁명 대응계획’과 관련하여 강원도가 과거처럼 뒤처지거나 따라가는 데 급급하지 않고 2018평창동계올림픽 이후 강원도의 미래 성장 동력 확보와 강원도민의 삶의 질 향상 차원에서 선제적으로 대응해 줄 것을 제안하고자 합니다.

  정부는 ‘I-코리아 4.0’이라는 정책 브랜드 기조하에서 ‘사람중심 지능화경제’ 큰그림 1.0을 만들고 의료, 제조, 이동체, 금융·물류, 농수산업, 스마트시티, 교통, 복지, 환경, 안전, 국방 등 분야별 중점 과제와 2022년까지 달성할 분야별 목표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한마디로 말씀드리면 AI, 빅데이터, IoT(사물인터넷) 등 4차 산업혁명 핵심 기술들을 기반으로 중앙부처별로 지능화 혁신프로젝트, 즉 Smart 혁신 프로젝트를 추진한다는 것입니다. 본 의원은 정부가 발표한 주요 내용 가운데 강원도의 잠재력과 특성을 감안해 볼 때 몇 가지 분야에서 강원도의 선제적 대응 마련을 주문하고자 합니다.

  첫째, 강원도 산업 생산성과 글로벌 경쟁력을 높이고, 스타트업 클러스터 조성, 인적 자원 확보와 융합, 강원도 시군의 도시사회 문제 해결을 통해 도민의 삶의 질을 성장 동력으로 연결시켜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4차 산업 대응과 스마트 지능화 혁신을 기반으로 하는 Smart 강원비전과 전략, 그리고 강원도 행정의 통합적이고 체계적인 지원과 선제적 대응을 위한 (가칭) 4차산업 대응 강원도 ‘Smart 종합기본계획’의 시급한 준비와 실천을 주문합니다.

  둘째, 4차 산업혁명은 ICT와 과학기술의 발전 융합을 기반으로 산업 시스템 혁신에 발빠르게 나설 것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강원도는 개별적으로 추진하고 있던 기존의 산업발전 정책들을 4차 산업혁명의 방향성에 맞춰 체계적으로 재정립해 새로운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비해야 할 것입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강원도가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빅데이터 산업수도의 기반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기존 강원도의 주력산업의 고부가가치 산업으로의 업그레이드화 노력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이와 함께 K-CLOUD PARK 사업의 후방 연관기업의 유치를 위한 강원도형 빅데이터 산업정책을 마련해야 합니다.

  빅데이터 전문센터 육성을 통해 강원도형 빅데이터 산업생태계 구축이 절실하게 필요한 시점입니다.

  셋째, 정부는 최근 4차 산업혁명위원회 산하 ‘스마트시티 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 스마트시티 국가 시범도시 기본구상, 스마트 도시재생 뉴딜 시범사업, 스마트홈 확산 등 스마트시티 80개를 중점 추진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본 의원은 강원도 차원에서 춘천시를 비롯한 도시들이 4차 산업혁명의 신기술이 구현되고, 교통, 에너지, 안전, 복지 등 다양한 분야의 스마트 솔루션이 집적된 강원도 스마트도시 플랫폼 구축과 국가스마트 시범도시 조성을 위한 선제적인 대응과 체계적인 사업전략계획서 준비를 촉구합니다.

  이외에도 정부의 Smart 혁신 프로젝트 가운데 농업과 과학기술, 정보통신기술(ICT)이 결합된 ‘청년이 찾아오는 스마트팜’(농림부)사업과, ‘스마트공장 보급 및 확산’(중기부)사업, 산업통상자원부가 최근 발표 한 ‘뿌리산업’ 육성을 위한 스마트공장 2천개 구축 등의 추진계획을 발표하고 있습니다.

  본 의원은 강원도가 강점을 갖고 중점적으로 추진되어야 할 사업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강원도 공직자 여러분! 정부가 추진 중인 스마트도시 시범도시, 스마트팜, 스마트공장 등 Smart 혁신 프로젝트 사업에 적극적이고도 선제적인 준비와 대응 마련을 다시 한번 제안하고 주문합니다.

  끝으로 앞서 제안한 정부 4차 산업혁명 Smart혁신 프로젝트 대응의 효율적인 추진과 효과성을 배가시키기 위해서 강원도청 기획조정실내 전담TF조직을 만들어 선제적으로 대응해 주실 것을 강력하게 요청 드립니다.

  도청내 전략적 TF조직은 4차산업 대응 강원도 ‘Smart ’중 장기계획 수립을 통해 세부 실천과제를 도출하고 신규 프로젝트 추진을 위한 대정부 활동을 전담하는 조직이 되어야 할 것입니다. 도 지휘부의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을 부탁드립니다.

  전경해 기자 jkh@theleader.kr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