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박성현 기자
  • 의회
  • 입력 2011.01.30 01:22

나주시의회, 가축전염병 피해지원 현실화 촉구

▲ 전남 나주시의회(의장 김덕중)는 지난 27일 제144회 임시회에서 ‘구제역과 조류인플루엔자 피해지원 현실화 촉구 결의안’을 채택하고 종합적인 대책을 정부에 촉구하고 있다. ⓒ2011 더리더/박성현
【나주 더리더】전남 나주시의회(의장 김덕중)는 지난 27일 제144회 임시회에서 ‘구제역과 조류인플루엔자 피해지원 현실화 촉구 결의안’을 채택했다. 

  가축전염병(구제역, 조류인플루엔자) 피해를 입은 농가에 대해 정부에서 하루빨리 종합적인 가축전염병 피해대책을 수립해 현실에 맞는 보상을 실시할 것을 촉구하는 이 결의안은 김철수 의원이 대표 발의했다.

  또 이 결의안은 축산농업인이 정부를 믿고 축산업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근본적이고 종합적인 가축전염병예방 대책과 체계적인 확산 방지대책을 조속히 마련해 줄 것을 촉구하고 있다.

  지난해 말 경북 안동지역에서 처음 발생한 구제역이 발생 50여일 만에 6개 시.도, 52개 시.군.구로 확산됐다.

  특히 규제역으로 210만 마리 이상의 소와 돼지가 살 처분됐다.

  또 전라남도에서만 300만 마리 이상의 닭과 오리가 살 처분 되는 등 축산업이 도산 위기에 처해 있다.

  이번 결의안을 대표 발의한 김철수 의원은 “구제역과 조류인플루엔자 피해액만도 전국적으로 2조원이 넘었다”며 “이는 대재앙으로 정부는 피해농가에 대한 보상 현실화와 근본적인 축산업 육성대책을 조속히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나주시의회는 구제역과 조류인플루엔자 피해농가의 아픔을 조금이라도 덜어주기 위해서는 피해 지역을 특별재난 지역으로 선포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를 통해 현실적인 지원 대책 마련과 생계 안정자금 지원을 현 6개월에서 1년분으로 조정하고 가축전염병 예방 검사를 사전에 철저히 실시해야 하며 축산시설의 현대화, 계란 집하장 설치사업 등에 대한 지원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피해 농가의 재기를 위한 입식 자금에 대해 무담보 적용과 가축전염병 발생지역에 대해 상수도 공급을 위한 국비를 지원하고 매몰지의 침출수 방지 등 사후관리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밖에도 나주시의회는 연일 구제역과 조류인플루엔자 확산 예방을 위해 수고하는 살처분 현장과 방역초소를 방문 격려했으며 방역초소 근무도 했다.

  박성현 기자 psh@theleader.kr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