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이호진 기자
  • 사회
  • 입력 2018.11.01 14:45

박원순 서울시장 “빈틈없는 투자로 삶의 변화 만들어내겠다”

2019년 예산안, 역대 최대 규모로 35조원 돌파

박원순 서울시장이 1일 시청에서 내년도 예산안에 대해 설명을 하고 있다(사진= 서울시청 제공). 이호진 기자

  (서울 더리더) “빈틈없는 투자로 시민이 체감하는 삶의 변화 만들어내겠다”

  박원순 서울시장이 1일 오전 2019년 예산(안)을 35조 7,843억원으로 편성해 서울시의회에 제출했다고 밝혔다.

  시에 따르면 본예산이 올해 첫 30조를 돌파한 데 이어 내년도 예산은 35조를 넘어선 역대 최대규모.

  증가폭 역시 올해보다 12.5% 증가해 최근 8년 중 가장 크다.

  시는 내년도 예산안 편성의 방점을 ‘시민 일상의 공공성 강화’에 두고 8대 분야를 중심으로 한 과감한 투자를 통해 각자도생의 시대 시민 개개인에 지워진 삶의 무게를 덜겠다고 강조했다.

  8대 분야는 ▲서민 및 중산층 주거안정 ▲영세 자영업자.소상공인 지원 ▲돌봄공공책임제 ▲균형발전 ▲좋은 일자리 창출 ▲문화예술도시 ▲안전 사각지대 해소 ▲혁신성장 등이다.

  특히, 시는 ‘먹고사는 문제’와 ‘함께사는 문제’를 동시에 해결하기 위해 복지, 일자리, 도시재생 등 분야에서 재정의 역할을 확대하고, 재정건전성을 훼손하지 않는 범위에서 지방채를 활용할 계획이다.

  예산규모 증가에 영향을 미친 분야별 예산의 특징을 보면, 복지 예산이 내년 10조원대를 첫 돌파하고 도시계획 및 재생, 공원환경 분야 예산이 대폭 확대됐다.

  일자리 예산 규모 역시 예년과 비슷하지만 역대 최대 규모다.

  자치구 교부 및 교육청 전출금 증가 역시 내년도 예산 증가폭 확대에 주된 영향을 미쳤다.

  박원순 시장은 “역대 최대 규모의 복지‧일자리 예산을 투입해 시민 삶의 공공성을 강화하고 지역 특성을 고려한 균형발전 정책과 마을‧골목 중심 재생사업으로 서울의 고질적 현안인 지역 불균형 문제를 해소하고자 했다”며 “이와 함께 미래서울의 지속가능한 성장동력이 될 혁신성장과 문화예술, 안전 분야에도 빈틈없는 투자로 시민이 체감하는 삶의 변화를 만들어내겠다”고 말했다.

  이호진 기자 lhj1011@theleader.kr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