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전경해 기자
  • 의회
  • 입력 2018.12.16 18:16

‘동해안권’.. 김형원 도의원 “강원도정에서 철저하게 외면해”

제277회 강원도의회 정례회 제3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

김형원 강원도의회 의원이 지난 14일 제277회 강원도의회 정례회 제3차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을 하고 있다. 전경해 기자

  (춘천 더리더) “동해안권... 강원도정에서 철저하게 외면 받아”

  김형원 강원도의회 의원(동해2.더불어민주당)이 지난 14일 제277회 강원도의회 정례회 제3차 본회의에서 ‘위기의 강원도, 위기의 동해시’를 주제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이같이 주장했다.

  ◇ 다음은 김형원 강원도의원 5분 자유발언 전문.

  2018년 강원도의회 정례회 마지막 본회의에 참석해주신 최문순 도지사님과 집행부 간부 여러분, 그리고 민병희 교육감님과 교육청 관계자분들 모두 올 한해 우리 도민들을 위해 애 많이 쓰셨습니다. 노고에 치하 드립니다.

  오늘 본 의원은 장밋빛 청사진으로 동해안권 주민들을 현혹했고 지금껏 도집행부의 무능력, 대안의 부재 등으로 표류하고 있는 동해안권경제자유구역 등 그렇지 않아도 어려운 경제상황에 극도의 피폐함이 더해져가는 지역의 현실을 말하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잠자던 동해바다가 아이러니하게도 일본의 한반도 침략정책하에 1941년 묵호항 개항으로 눈을 뜨게 되었습니다. 그 이후 60,70년대 동해는 근대화와 산업화의 상징으로 자리매김하며 한편에서는 풍어의 깃발을 높이 쳐들고 또 다른 한편에서는 산업화의 고동소리를 크게 울리던 역동적인 땅이었습니다. 지나가는 개들도 입에 천 원짜리, 만 원짜리를 물고 다닌다고 하던 그 시절이었습니다.

  1979년, 그 아름답던 송정바다를 산업화의 희생양으로 삼으면서 내륙으로 땅을 파 들어오는 방식의 동해항을 건설하였습니다. 그 결과 우리 백두대간의 혈맥을 끊으면서까지 파헤쳐 캐낸 석회석으로 만들어진 시멘트는 해외를 비롯한 전국 방방곡곡으로 날라지며 오늘날의 메트로폴리탄을 만들었습니다.

  또한 그 엄혹한 시절인 1984년과 1995년, 남북교류협력의 시발점이 된 대북수해물자교류가 있었고 마침내 한반도 평화의 전환점이 된 금강산관광이 1998년 11월 18일 동해항에서 첫 발을 띄었습니다. 그리고 2007년부터 논의되던 동해안권 개발의 논의가 어려움 끝에 2013년 동해안권 경제자유구역이라는 결실로 이어졌습니다.

  동해안권 경제자유구역은 단순히 경제자유구역이 위치한 강릉, 동해만의 문제가 아닙니다.

  환동해의 중심이며 태평양에 연결되고 북방항로를 통해 유럽과 연결된 동해를 배경으로 하며, 남북경협이라는 크고 장기적인 관점 하에, 지역적으로는 동해안 영동권, 더 크게는 강원도와 대한민국의 내일과 연결된 대역사입니다. 그런데 경자청이 설립된 2013년 초부터 지금까지 어떠한 이유든 간에 도정의 중심에서 철저히 배제되어 있고 무시되고 있습니다.

  경자구역 해제와 지정 지연 등으로 폭발된 최근의 민원에 대한 도와 경자청의 해결책만 보더라도 단지 미봉책에 지나지 않아 시민들의 분노만 더 할 뿐입니다.

  역사의 고비고비마다 시대의 선봉역할을 마다하지 않으며 희생을 무릎썼던 우리 동해시를 비롯한 동해안권은 왜 이렇게 강원도정에서 철저히 외면 받아야 합니까?

  해안선마다 두루 쳐진 철책으로 불편을 감수했지만 휴전선 접경지역으로도 인정받지 못하고, 원래 땅 색깔이 검다고 알고 클 정도로 검은 석탄비산먼지에 시달린 석탄수출항이면서 폐특법 적용도 받지 못하고 동해바다에서 제일 큰 항구이면서 국가항이라는 이유하나로 도에서 취급도 안하는 천덕꾸러기 신세이고, 천혜의 물류기지의 조건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외면받다가 오히려 후발주자인 포항에 추월당하는 수모를 겪고 있고, 불과 100킬러미터 밖에 안 떨어진 이웃 동해와 속초는 도의 근시안적인 크루즈정책 때문에 반목하고 있습니다.

  태백산맥 넘어 동해안권은 더 이상 선거 때만 필요하고 그 때만 위정자들의 눈에 보이는 곳이 아님을 엄중히 경고하며 보다 근본적인 제안을 해 보고자 합니다.

  첫째, 동해안권 경제자유구역에 대한 근본적인 재검토를 요구합니다. 아니면 도지휘부의 결단으로 획기적인 대안책을 가지고 비대위와의 대화를 촉구합니다.

  둘째, 환동해본부의 직제개편과 제2도청으로의 격상을 요구합니다. 해운항만과 물류정책국의 업무통합과 신설을 요청하고 단순한 수산업위주의 정책지양을 요구합니다.

  셋째, 강원동해항만공사의 신설을 제안합니다. 기존에 도에서 지원하고 있는 북방물류연구지원센터의 확대개편도 고려해 볼 사항이라고 생각합니다.

  넷째, 크루즈정책에서 보았듯이 18개 시.군과의 정책협조에 있어 의사소통이 아주 중요합니다. 정무적 차원에서의 기능확대도 아주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한 사람이라도 불행하면 그 사회는 불행한 사회’라고 시인 릴케는 말합니다. 저는 제가 사랑하는 강원도가 행복한 땅이었으면 합니다. 그것이 제가 정치하는 목적입니다. 저의 짧은 소견을 들어주신 강원도민들과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들께 감사드립니다. 행복한 연말연시 보내시길 기원합니다.

  전경해 기자 jkh@theleader.kr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