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최자웅 기자
  • 사회
  • 입력 2011.03.29 15:53

황옌 “한국에 시집와 다시 일할 수 있어 행복해요”

▲ 다문화가정 주부 황옌씨가 서울 송파다문화센터에서 행정서포터즈로 일하며 중국 한족 출신 결혼이주여성들의 자녀들에게 중국어를 가르치고 있다. ⓒ2011 더리더/최자웅
【서울 더리더】칭다오이공대학 토목과를 나온 중국 소수민족출신 황옌(31) 씨는 중국 현지 건축설계사무소에 근무하던 남편을 만나 결혼해 지난 2008년 11월 한국에 들어왔다. 

  중국을 떠나는 것보다 일을 그만두는 게 가장 아쉬웠다는 황씨는 “두 아이 양육까지 겹쳐 어쩔 수 없는 선택이었다”고 밝혔다.

  다행히 시부모님이 아이들을 맡아줘 2년 간 열심히 한국어를 배운 덕분에 지난해 8월부터 송파다문화센터 행정서포터즈로 다시 일을 시작했다.

  그런데 불과 7개월 만에 황씨는 한국외국어대학교 면접 및 시험, 3차 송파다문화센터 면접까지 철저한 검증을 거쳐 이중 언어 영재교실 강사로 정식 채용된 것이다.

  “무엇보다 부부교사이신 친정 부모님께서 가장 기뻐해주셨다”고 밝힌 황씨는 “아직도 얼떨떨하다. 하루하루가 행복하다. 그러나 한편으론 잘해야 되겠다는 마음 때문에 어깨가 무겁다”고 덧붙였다.

  황씨는 대부분 한국말도 익숙하지 않아 자녀들에게 중국어를 가르칠 엄두조차 내지 못하는 중국 한족 출신 결혼이주여성들의 자녀들을 맡아 모국어인 중국어를 가르친다.

  다문화센터 3개반, 다문화 지정 어린이집 1개반 등 현재 총 4개반이다.

  “지난 첫째 시간에 천안문과 오성홍기, 팬더 등 중국의 상징물을 가르쳤어요. 아직 아이들이 어려 그림을 그리면서 겨우 중국말 단어를 가르치는 정도인데도 어머니들이 너무 좋아한다”고 전했다.

  황씨의 첫째 딸 민지(7)도 함께 중국어를 배우고 있다.

  황씨처럼 한국으로 시집와 정식직업을 갖게 된 결혼이주여성들은 많지 않다.

  2008년 구의 다문화가정여성 원어민 강사 육성 프로그램으로 강사가 된 10여명 가운데 현재 활동하는 인원은 2~3명 정도이다.

  결혼 10년차가 훌쩍 넘은 하이즐 록산 로렌조(38.필리핀), 요꼬야마 미카(43.일본) 씨 등이 2~4개 동 자치센터에서 원어민 영어와 일본어 강사로 계속 활동하고 있다.

  이밖에도 현재 22명의 방문지도사들이 총 90가정과 연계돼 한국어 방문교사로 일하고 있다.

  비록 계약직이지만 정식 채용으로 직접 가정방문을 통해 주 2회 2시간씩 한국어 교육 및 자녀지도법 등을 가르친다.

  아직 한국생활이 낯설기만 한 결혼이민여성들에게 방문지도사는 한국문화와 예절 등 일상생활에서 평소 궁금했지만 누구에게도 묻기 힘들었던 것들을 허심탄회하게 물어볼 수 있어 선생님이자 친정엄마와 같은 존재다.

  비교적 시간이 자유로운 단기 일자리도 인기다.

  현재 송파다문화센터에서 오와키 준코(40.일본), 제베린 유오리나(42.필리핀), 마벨 시까밀로트스(35.필리핀), 크리센시아 이노센시오(33.필리핀), 트프엉(31.베트남)씨 등이 통역과 업무보조, 육아나눔방 돌보미 등의 일을 하고 있다.

  “다문화 여성들이 일하고 싶어도 일할 수 있는 곳이 마땅히 없다”고 밝힌 준코 씨는 “같은 처지의 다문화여성들을 돕는 일이라 더 보람 있다. 일하니까 정말 좋다”고 덧붙였다.

  송파다문화센터는 이밖에도 다문화가족의 경제활동 참여를 위해 한국어 기초.중급.고급반 외에도 직업기초소양교육, PC활용교육 자격증반.고급활동, 기초기술교육(손뜨개) 등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이들 프로그램 진행 시 육아나눔방에서 자녀도 대신 돌봐준다.

  또 현재 자국의 산모도우미로 일할 22명의 다문화여성들이 소양교육을 받고 있다.

  그러나 무엇보다 건강해야 일도 할 수 있다.

  때문에 취약계층인 다문화 여성들에게 가장 절실한 것은 의료지원이다.

  이를 위해 매달 다문화와 외국인들을 위한 무료진료가 진행된다.

  지난 2.3월 무료진료의 날은 내과, 가정의학과, 소아과, 피부과, 안과, 정형외과, 신경정신과, 이비인후과 등 종합병원을 방불케 하는 무려 각 12개 진료과목별 전문의가 투입됐다.

  그러나 상시 프로그램으로 진행되는 국제결혼이주여성 건강대학이 일등 건강지킴이다.

  특히 국제결혼이주여성 건강대학은 건강관리 및 검진은 물론, 건강한 출산.육아, 자녀양육 특강, 스트레스 해소 등 건강한 다문화 가정 만들기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또 건강대학 수료자들은 다문화 무료진료 시 통역과 아이돌보미, 접수 등 다문화 가정을 돕는 자원봉사자로 활동하는 등 또 다른 취업기회를 가질 수 있다.

  이뿐 아니라 송파구는 다문화 가정을 위한 의료안전망 구축을 위해 지난해 ‘기적의 피’로 불리는 제대혈 무료 공여 프로그램도 도입했다.

  제대혈 공여풀을 통해 15년 보관은 물론 희귀병 발병 시 조혈모세포 사용까지 전액 무상으로 이용할 수 있는 다문화 가정을 위한 맞춤형 건강관리 프로젝트다.

  한편 오는 4월 1일 오후 보건지소 4층 보건교육실에서 제3기 국제결혼여성 건강대학이 개강식을 갖는다.

  총 12주 동안 매주 금요일 오후 2시간 과정으로 25명의 결혼이주여성들이 웃음치료, 부부성생활, 유방간호와 자가검진, 입무와 태아건강관리, 신생아관리, 산후조리와 모유수유, 수면관리, 스트레스와 우울증 관리, 신생이 응급처치와 안전관리 등 교육을 받는다. 올해 건강대학은 총 3회기에 걸쳐 진행된다.

  최자웅 기자 cjw@theleader.kr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