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김재민 기자
  • 사회
  • 입력 2019.08.05 16:55

‘일본 수출규제’.. 경남도, 시.군과 한 목소리로 대응

김경수 경남지사(자료사진). 이형진 기자

  (창원 더리더) 경상남도(도지사 김경수)가 5일 오후 3시 30분 일본의 백색국가 제외와 관련해 시.군과 공조를 강화하고자 문승욱 경제부지사 주재로 부시장.부군수 영상회의를 긴급히 개최했다고 밝혔다.

  도에 따르면 이날 회의에서는 지난 3일 행정안전부 장관 주재로 개최한 시.도 부지사.부시장 영상회의에서 논의된 정보제공 및 애로해소 지원, 부품 공급지원, 예산.세제.금융 지원 등 정부의 대응방안을 시.군과 공유하고, 도 자체 대응방안을 함께 논의했다.

  문승욱 경제부지사는 “도내 기업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정부.경남도.시.군이 원팀(One team)으로서 한 목소리(One voice)를 내야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일본 등 특정국가 의존도가 높은 산업분야는 국산화와 수입선 다변화 노력으로 앞으로 어떤 상황이 오더라도 신속히 대응할 수 있는 체질이 강한 경남의 제조업을 만드는 데 함께 힘을 모아 달라”고 당부했다.

  아울러 “무엇보다 일본의 수출 심사가 까다로워지는 만큼 지금부터 도내 기업이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 꼼꼼히 점검하고 대응해 나가야 한다”며, “경남테크노파크에 개설한 경상남도 일본 수출애로 상담센터를 통해 정부.경상남도와 시.군이 정보를 공유해 위기를 헤쳐 나가자”고 주문했다.

  한편, 문 부지사는 “지난 2일 정부의 추가경정예산이 국회에서 통과됨에 따라 추경효과가 현장에서 신속히 전파될 수 있도록 시.군에서 대응 추경 편성과 추경성립전 집행제도를 적극 활용해 재정을 신속히 집행해 달라”고 요청했다.

  김재민 기자 dthyung@naver.com
  이형진 기자 theleader2011@naver.com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